경찰대학, '헌법 가치 중심 교육' 리더십 강화 추진


경찰서장급 경찰관 교육과정 운영

경찰대학은 헌법 가치를 내재한 경찰 지도력을 핵심 과제로 삼고 경찰관의 헌법 이해와 민주적 법치 질서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경찰청 제공

[더팩트ㅣ김영봉 기자] 경찰대학은 '헌법 가치를 내재한 경찰 지도력'을 핵심 과제로 삼고 경찰관의 헌법 이해와 민주적 법치 질서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경찰대는 전날 김선택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초빙해 경찰서장급 경찰관과 일반부처 4급 이상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국 헌법사의 시대 구분과 현행 헌법의 가치'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헌법의 형성 과정과 현행 헌법의 핵심 가치, 공권력 행사에 대한 헌법적 통제 권리를 교육했다. 이어 경찰관이 기본권 보호와 민주적 책임성을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방향성도 제시했다.

경찰대는 앞으로 헌법 가치 심화 교육과정과 헌법 필사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경찰 역사 순례길과 연계해 헌법정신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국토탐방 등을 도입해 경찰 리더십도 한층 더 높일 예정이다.

김성희 경찰대학장은 "경찰의 모든 판단과 조치는 헌법적 가치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며 "경찰대는 경찰관이 헌법적 감수성과 기본권 보호 의식을 갖춘 진정한 법치주의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yb@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