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98% '킥보드 없는 거리 확대' 찬성


'킥보드 통행량 감소' 76.2% 긍정반응
내달 경찰과 단속·확대 방안 협의 예정

서울시는 개인형 이동장치(PM) 통행금지 도로 시범 운영·시민 인식 조사 등 지난 6개월간 전반적인 효과분석을 바탕으로 내달 경찰과 킥보드 단속 및 통행금지 도로 확대 여부 등 확대 운영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초구 반포학원가 내 킥보드 없는 거리./설상미 기자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민 대부분이 서울시가 시범 운영한 '킥보드 없는 거리' 확대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효과를 놓고도 10명 중 7명가량이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5월부터 마포구 홍대 레드로드(1.3km)와 서초구 반포 학원가(2.3km) 구간에서 낮 12시부터 밤 11시까지 전동킥보드 통행을 제한하는 '킥보드 없는 거리'를 시범 운영해왔다.

지난 8월 홍대와 반포 지역 생활인구 500명을 대상으로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9.2%가 보행환경이 개선됐다고 답했고, 77.2%는 킥보드와의 충돌 위험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또한 '킥보드 없는 거리' 확대에 대해 98.4%가 찬성 의사를 밝혔다. 킥보드 통행량 감소(76.2%)와 무단방치 수량 감소(80.4%)도 뚜렷하게 나타났다. 홍대 레드로드에서는 응답자의 84.8%가, 반포 학원가에서는 76%가 무단방치가 줄었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절반 이상(53.2%)이 ‘킥보드 없는 거리’를 알고 있었으며, 그중 80.8%는 표지판·노면표시 등 안내시설을 통해 이를 알게 됐다고 답했다.

시행 전후 인식 차이를 연령대별로 보면, 40세 이상 시민층에서 킥보드 통행금지 효과를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사업을 직접 인지하지 못한 시민 중에서도 61.1%가 "보행환경이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불편을 호소한 시민은 2.6%(13명)에 그쳤으며, 다수는 "일시적 제약보다 보행안전 개선이 더 크다"고 평가했다.

서울시는 내달 시민 인식조사 결과를 포함한 종합 분석을 토대로 경찰과 협의해 단속 강화, 통행금지 도로 확대 등 구체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현장 계도 인력 확충(56.1%)과 안내시설 추가 설치(37.2%) 등의 시민 의견도 반영할 방침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시민 인식조사 결과 킥보드 통행 제한이 보행 안전 지표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보행자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가 안전하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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