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과 5일 양일간 밀라노의 도심 디자인 혁신 현장을 찾아 '디자인 서울'의 가치를 높일 방안을 모색하고, 세계 디자인 수도로서 서울의 역할과 미래 전략을 전파했다.
오 시장은 4일 오후(현지시간) 밀라노의 도시 혁신 대표사례로 손꼽히는 '포르타 누오바(Porta Nuova)' 지구를 방문했다. 낙후된 철도를 지하화 후 지상을 친환경 첨단 도시공간으로 재탄생 시킨 포르타 누오바는 현재 밀라노의 새로운 경제·문화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특히 개별 건축물의 창의성과 도시공간의 통일성을 조화롭게 융합해 도시 정체성과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다.
시 역시 지상철도 67.6㎞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을 통해 122만㎡의 지상 공간은 연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녹지공원으로 조성하고, 역사 용지 171.5㎡는 업무·상업·문화 시설 등으로 복합개발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포르타 누오바의 1.7배 면적의 용산철도기지창 부지(약 46만㎡)를 직주락을 한곳에서 누릴 수 있는 입체복합 수직 도시로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도 진행 중이다.
또 시는 포르타 누오바 사례와 같이 세계 도시공간 혁신사례를 발굴해 그 가치를 조명하는 '서울국제도시공간디자인상'을 제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이어 오 시장은 5일 오전(현지시간) 1930년대 건설된 트램 차량기지를 미술관으로 변신시킨 'ADI 디자인뮤지엄'을 찾아 안드레아 칸첼라토 관장과 매력적인 디자인 도시 서울 발전을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아울러 시가 준비 중인 국제적 위상의 '서울디자인어워드' 발전방안도 나눴다.
오 시장은 과거 전시회장 부지를 주거, 상업, 문화, 비즈니스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복합주거상업시설 '시티라이프(Citylife)'도 찾았다.
도심 한복판 대규모 녹지에 고층 건물을 조화롭게 조성해 세련된 도시 경관을 완성시킨 시티라이프'는 자하 하디드(Zaha Hadid),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 등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참여한 곳으로 유명하다.
이후 복합문화공간 ‘그란데 브레라(Grande Brera)’를 찾은 오 시장은 피에르루이지 렛다(Pierluigi Ledda) 그란데 브레라 디토르디 아카이브 디렉터를 만나 예술과 공공디자인이 시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과 예술과 문화발신지로 자리매김한 서울의 우수성을 전했다.
이어 '포르텔로 공원(Parco del Portello)'을 방문해 폐산업시설이 감성적 휴식 공간으로 전환된 도시디자인 사례를 살펴봤다. 포르텔로 공원은 자동차 공장부지를 정원형 공원으로 재탄생시킨 곳으로, 기존 자동차 공장부지에서 나온 폐기물과 흙을 재활용해 인공 언덕을 조성하는 등 생태와 디자인이 결합된 감성적 도시공간으로 거듭났다.
시는 건축의 글로벌 위상을 높이도록 'K-건축문화 종합지원계획'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K-건축문화 종합지원계획은 역량 있는 신진건축가를 발굴·육성하고, 이들이 국내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국제 도시공간디자인상(가칭)을 제정해 서울을 글로벌 건축문화 선도도시로 도약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시는 대표 랜드마크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전시 중심에서 시민 일상과 연결되는 생활문화 플랫폼으로 확대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도 구체화했다. 기존 패션산업을 넘어 디자인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글로벌 디자인 거점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오 시장은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도심 공간에 대한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디자인이야 말로 미래를 위한 현재의 투자"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