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버스, 6월부터 세 달간 체험 운항…9월 정식 개통


직장인 '출근길 조식챌린지' 마련
"복합 문화‧휴식 공간으로 조성"

여의도 선착장 내부./서울시

[더팩트ㅣ설상미 기자] 서울시는 오는 9월 정식운항을 앞둔 '한강버스'의 품질개선과 안전성 확인을 위해 6월부터 석 달간 '시민체험운항'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6월 중 선착장 조성 및 접근성 개선, 안전시설 설치,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등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시민체험운항은 내달 2일부터 8월 24일까지 분야별 점검단을 구성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우선 6월 첫 시민체험단은 선박‧교통공학 학계, 해양레저 종사자, 시‧산하기관 공무원 등 한강버스 운항과 기술적인 분야에 대해 제언할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운항 안정성, 승하선 환경 등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장애인, 어르신,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도 체험단에 참여해 승하선 동선 및 이동 불편, 시각장애인을 위한 유도블럭 등 보행안전과 편의도 확인한다.

7월~8월에는 가장 많은 이용이 예상되는 선착장 주변 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출퇴근시간 체험운항이 이어진다. 출퇴근 대중교통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들을 확인하고 개선사항은 정식운항 전 최대한 반영한다.

이외에도 주말 한강에서 레저를 즐기는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험운항도 진행해 관광인프라로서의 한강버스 장점도 확인한다. 또 이동 시간을 활용한 '책읽는 한강버스', '출근길 조식챌린지' 등 한강버스 탑승 경험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된다.

예상 공정보다 늦어지고 있는 선박도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시운전 중인 2대(하이브리드)는 체험 운항에 투입되고 이후 6월(4척), 7월(2척), 9월(2척), 11월(2척)까지 총 12대가 차례로 운항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현재 ㈜한강버스 선박감독단(3명)이 조선소에 상주하면서 적극적인 공정관리를 하고 있다.

선박의 배터리 충전시설을 포함한 선박 정박과 정비 등을 위한 도선장은 한강버스 시종점인 마곡과 잠실 선착장 인근에 각각 6월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선박 인도 일정, 체험운항을 통한 상황별 운항 속도, 운항인력 숙련도, 선착장 접안시간, 선박 배터리 충전 및 소모 시간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정식운항 전 배차간격과 운항시간을 확정할 계획이다.

선박 속도는 호선별(1~4호선: 15.6노트, 5~8호선: 17.8노트, 9~12호선: 19노트)로 상이하다. 교각사이 폭이 좁은 한남대교‧잠수교 통과, 항주파 영향을 고려한 밤섬 주변 통과 등의 경우 일부 속도 저감되는 것을 고려해 평균 속도 15.6노트(약 29km)로 운항가정시 잠실~여의도 구간의 급행노선은 약 34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검토됐다.

시는 한강버스 이용 플랫폼이 될 선착장 조성과 접근성 개선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한강버스의 특성에 맞춰 단순 교통 거점이 아닌 시민‧관광객 누구나 머무르고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휴식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의도 선착장./서울시

현재 조성이 완료된 '잠실'과 '여의도' 선착장은 5월 말 일부 편의시설 운영을 시작하며 8월 중 카페 등 입점이 완료된다. 마곡‧망원‧압구정‧옥수‧뚝섬 등 나머지 선착장 5곳은 이달 말까지 건축공사 마무리 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영업을 개시한다. 옥상공간은 팝업 행사와 전시, 공공예식장 운영 등 시민 중심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 선착장 접근성 개선을 위해 '마곡선착장' 인근에 버스 노선을 신설(1개)했고, 망원‧압구정‧잠실 선착장은 각각 2개 버스 노선을 조정해 시민 불편을 줄였다. 모든 선착장 주변에 따릉이 15대~30대와 거치대 배치도 완료했다. 정식운항 전까지는 망원선착장에 출퇴근 맞춤(다람쥐)버스 도입, 마곡·압구정·잠실 선착장에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해 시민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민은 물론 관광객들도 쉽고 편리하게 선착장을 찾을 수 있도록 6월 말까지 주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접근로 등에 안내표지판, 노면 사인과 유도선 등을 설치한다.

이외에도 휠체어 이용 등 보행약자를 위해 5월 여의도선착장 경사로를 시작으로 한강공원에서 선착장까지 연결되는 통로에 점자 블록 등 안전한 이동을 돕는 시설도 6월 말까지 설치완료한다.

한강버스의 매력과 이용도를 높일 선착장 주변 환경개선작업도 시작했다. 어둡고 낡은 나들목은 조명 설치와 교체, 노면정비를 통해 야간에도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공식 마스코트인 ‘해치’와 ‘소울프렌즈’를 활용한 벽화로 환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한강버스가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으로 자리잡도록 버스‧지하철과의 환승 체계도 손본다. 시는 지난 1월 인천·경기·코레일 등 관계기관과 협의 후, 시스템 개발에 착수해 오는 23일 완료할 예정이다. 테스트 후 환승 시스템은 다음 달 28일부터 정식 가동된다.

교통카드 탑승 게이트, 티머니 단말기 등은 현재 잠실과 여의도선착장에 설치했고 나머지 선착장 5곳도 이달 말까지 끝낸다.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연계를 위한 실시간 경로 탐색 및 위치정보 서비스도 개발 완료 후 테스트 중이다.

또 매주 약 200km에 달하는 시험 운항을 통해 교량 통과 및 선착장 접이안 등 운항전문인력의 숙련도 향상 훈련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실제 선박으로 한강버스 항로를 운항하면서 항로 적정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최적의 항로를 도출하는 작업도 진행중이다.

박진영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버스 정식운항을 위한 사전 인프라 구축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며 "전문가는 물론 시민, 관광객 등 다양한 탑승객을 중심으로 한 체험운항은 한강버스의 새로운 정체성과 신뢰 형성에 기여하고, 9월 정식운항 전 이용자 중심의 검증과정으로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ow@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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