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예방 '외로움안녕120' 한 달여 만에 상담 3000건 돌파


외로움 느끼는 시민 누구나 365일 24시간 상담 가능

서울시복지재단 고립예방센터(이하 센터)가 지난 4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외로움안녕120 상담 서비스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외로움안녕120 포스터 /서울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서울시복지재단 고립예방센터(이하 센터)가 지난 4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외로움안녕120 상담 서비스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3일 센터에 따르면 5월 8일 기준 총 3088건의 외로움 관련 상담이 이뤄졌으며, 이는 올해 목표치인 3000건을 한 달여 만에 초과 달성한 수치다.

'외로움안녕120'은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끼는 서울시민에게 365일 24시간 상담을 제공하는 전국 최초 외로움 예방 전문 콜센터이다.

3088건의 상담 중, 외로움 대화가 1394건(45.1%), 외로움·고립, 복지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 상담이 1337건(43.3%)으로 고립이나 관계단절 등으로 대화 창구가 필요한 서울시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로움 대화 중·중장년이 59%로 가장 많고, 청년 32%, 어르신 8%, 청소년 1% 순으로 고독사 비율이 높은 중장년 외에도 청년층 또한 외로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시간 365일 서비스가 제공되는 외로움안녕120은 외로움을 느끼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다산콜센터 전화 후 음성 안내에 따라 5번(외로움안녕)을 누르면 상담사와 연결된다.

센터는 양질의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전문 심리상담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보유한 14명의 인력을 뽑아 약 60시간의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추가 상담을 요청하는 시민에게 전화하는 아웃바운드 콜도 별도 운영 중이다.

아웃바운드 콜은 서울시 가치동행일자리 외로움 동행상담사 17명이 약 40시간의 전문 교육을 받고 활동 중이다. 인바운드 콜은 1건당 상담 시간을 20~30분으로 책정해 초과 통화를 원하면 아웃바운드 콜에 연계될 수 있도록 안내하며, 아웃바운드 콜은 외로움 완화뿐만 아니라 욕구에 따라 다양한 복지정보를 제공하거나 필요서비스를 연계해주고 있다.

또한 센터는 전화 통화가 어렵거나 전화를 선호하지 않는 시민을 위한 ‘외로움챗봇’도 별도 운영해 관련 지원 사업 안내 등 채팅 상담도 제공하고 있다.

이수진 고립예방센터장은 "외로움안녕120이 한 달 반 만에 올해 목표를 달성한 것은 그만큼 시민들이 외로움을 말할 곳이 필요했다는 증거"라며, "시범 운영 기간인 6월말까지 필요한 부분을 보완해 더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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