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김해인 기자] 내년 서울 도심이 활기차면서도 평온한 푸르름을 담은 초록빛으로 뒤덮인다.
서울시는 '2025 서울색'으로 '그린오로라(Green Aurora)'를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그 어느 해보다 길고 푸르렀던 올 여름, 어둑어둑한 저녁에 도심 가로등 불빛을 동시에 머금고 서 있던 가로수의 초록빛에서 추출한 색상이다. 시민들의 지친 일상에 위로와 응원을 주는 메시지를 담았다는 설명이다.
시는 지난해 11월 서울을 대표하는 색을 매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서울색으로 스카이코랄을 선정, 올 한해 대표색으로 시 주최 행사와 마케팅 등에 다양하게 사용했다.
서울색은 한해 동안 시민의 일상과 관심사를 오롯이 담은 것이 특징이다. 올해도 전문기관이 문화·환경·기술·생활 분야별 키워드를 AI·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사·분석한 결과, 올해 서울의 주요 이슈와 시민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긴 여름'으로 나타났다.
2025 서울색 '그린오로라'는 올해 1~10월 서울시민이 가장 많이 검색·언급한 서울 시내 단풍길 5곳에 있는 가로수의 녹색잎이 가장 푸르렀던 8월의 색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2024 서울 걷기 좋은 단풍길' 103곳 중 블로그·인스타그램에서 언급량이 가장 높았던 5곳을 선정해 색 추출 기반으로 삼았다는 설명이다. 서울숲이 17만6663건으로 가장 많았고 석촌호수(11만3590건), 삼청동길 (4만964건), 정동길(6341건), 남산공원(6266건)이 뒤를 이었다.
오전·오후·야간 시간대별 색채군을 수집했다. 이후 전문가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길고 푸르렀던 여름밤의 정취와 초록빛의 안정감을 담은 그린오로라를 선정했다.
그린오로라는 이날 일몰 이후 남산서울타워, 롯데월드타워, 월드컵대교, 신행주대교, 광화문광장(해치마당), 세종문화회관, 서울시청, 세빛섬, 서울식물원, DDP 등 서울의 주요 명소에서 첫선을 보인다.
이어 내년 11월까지 서울의 밤을 초록으로 물들일 예정이다. 또 시민들이 일상에서 서울색을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그린오로라를 활용한 굿즈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신규로 KCC와 서울색 도료와 컬러북을 제작했다. 이청청 디자이너 브랜드 '라이'는 서울색을 담은 모자와 스카프를, 반려식물 브랜드 '선데이플래닛47'은 서울색을 적용한 행잉플랜트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색은 단순히 도시를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선정하는 것이 아닌 도시디자인의 가치를 높여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서울색이 자연, 사람, 공간이 조화를 이루며 미래로 나아가는 서울의 모습을 보여주는 아이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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