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비협조, 주민 선택권 박탈"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시행된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 기후동행카드로 승·하차가 가능하다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경기도가 오직 더(The) 경기패스만 고집하는 건 결국 경기도민의 선택권을 배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29일 오전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시군 자율결정 사항"이라는 경기도 주장에 이같이 반박했다.

그는 "일부 경기도 시군에서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요청해 업무협약을 맺고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경기도는 오히려 '서울시에서 일선 시군의 참여를 종용한다'고 표현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시정질문 과정에서 나온 오세훈 시장의 답변에 일선 (경기도) 실무국장이 '근거 없는 주장', '허위사실'이라는 표현까지 쓰는건 응당치 않다"고 지적했다.

경기도는 전날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 명의로 "(오세훈 서울시장은) 각자 지역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지역에 맞는 교통정책을 추진하기로 합의하고선 이제 와서 서울시 정책 참여를 종용하고 있다"며 "오 시장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부정확한 것으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 사항이며, 경기도는 경기패스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가 예산 60%를 지원한다고 했는데 경기도는 물론 어떤 시군도 협의한 적이 없고, 60%를 지원한다는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며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선언한 군포와 과천시도 서울시로부터 예산 지원과 관련해 세부계획을 안내 받은 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시는 경기 지자체에서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요청하는 경우 양 지자체가 운송손실금을 분담하는 것을 전제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따라서 재정이 열악한 시·군은 도 차원의 지원 없이는 사업 참여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또 경기 지자체가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통행패턴 상 서울의 운송기관 범위가 더 많기 때문에 서울시 예산이 최소 60% 정도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윤 실장은 "군포·과천시 등과 그런 협의가 없었다면 협약을 맺을 수가 없다. 실무협의가 없었다는 표현은 어불성설"이라며 "시민이 자신의 기호와 상황에 맞게 상품을 결정해야 하는데, 공급자가 하나의 상품만 고집하는 건 소비자의 선택권을 박탈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서울시는 K패스·경기패스·I패스를 시민이 선택할 수 있도록 모든 문을 열어놨다"며 "경기도도 기술적·재정적 지원 여부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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