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싱크홀 피해 예방을 위해 지하 공동(空洞)탐사를 10배 확대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의 지반침하 예방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서울 전역 1만8280㎞에 걸쳐 전수조사를 시행해 공동 6394개를 발견·복구했다. 지난해까지 전수조사를 2회 완료했고, 올해 3회차 전수조사에 돌입한 상황이다.
앞으로 해빙기와 우기를 전후해 지반침하 우려 구간 특별점검을 지금보다 10배 강화한다. 2018년부터 연평균 250㎞를 점검했는데 올해 500㎞로 확대한 데 이어 내년에는 5000㎞로 늘린다. 대상은 집중호우 시 침수구간, 노후 상하수관, 지하철역, 침하 이력이 있는 지역 등이다.
이를 위해 전담인력은 3명에서 6명으로, 차량형 지표투과레이더(GPR) 조사장비는 3대에서 5대로 확충한다. 5개조로 매주 100㎞를 점검할 수 있는 조건이다.
연차별로 추진하는 정기점검은 기존 차도에 보도 구간도 대상에 추가해 매년 2200㎞를 점검한다. 차도 6863㎞와 보도 4093㎞를 5개 권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관리주체가 복잡하고 다양한 지하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1단계로 다양한 지하안전부서의 업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지하안전관리시스템을 올해 가동했다. 내년에는 시스템을 고도화해 지반침하 조사구간을 과학적으로 선정하기 위한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공사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지하안전평가 이행여부 점검을 10곳 표본조사에서 200~300곳 전수조사로 확대하고, 지하 10m 이상 모든 공공 공사장에 굴착 단계별로 공동조사를 시행하도록 한다.
최진석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공동은 지반침하를 유발하는 위험요인으로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지반침하 위험지도를 활용한 지하 공동 조사 등 사전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해 안전한 서울의 도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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