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노조의 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두고 최종교섭에 돌입했다.
서울교통공사와 노조 연합교섭단은 8일 오후 3시 서울 성동구 본사에서 임단협 최후 교섭에 들어갔다.
핵심 쟁점인 인력 감축과 안전업무 외주화 등을 두고 서로의 입장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이날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파업이 현실화된다.
공사는 지난해 말 기준 누적적자가 17조6808억 원에 달해 경영정상화를 위해서는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2026년까지 정원 1만6367명의 13.5%인 2212명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인력 감축은 자회사 및 민간업체에 업무를 위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공사는 인위적 구조조정이 아니라 장기적 정원축소라는 입장이다.
노조는 무리한 인력 감축이 안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찬성률 73.4%로 가결했다. 이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 회의에 나섰지만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조정이 종료됐다.
노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다 열고 최선을 다해서 (협상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오세훈 시장이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경영 합리화 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해 노사간 교섭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모양이 됐다"며 "현 상황에서는 칼자루가 시에 있기 때문에, 거기서부터 해법이 나올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촉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파업까지 가서 시민들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경영 효율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조와 교섭에 잘 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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