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오는 14~18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철도노조는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다만 업무 특성상 직종별로 차이가 있다.
철도노조는 "그동안 국토교통부에 사회적 논의를 위한 대화를 제안했다. 지난 2일 준법투쟁을 중단하면서까지 대화를 제안했으나 국토부는 거부했다. 철도공사는 임금요구안 전체를 거부했고 지난달 31일 2차 중앙노동위원회 조정도 실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총파업에 돌입해도 필수 유지 인력 9300명 조합원은 현장에서 근무한다. 다만 대체인력을 추가할 경우 파업 중 현장 근무 인원은 전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철도노조는 부산-수서 KTX 노선 예매대란을 막기 위해 서울-부산 노선을 6회 증편하고 종착역을 수서역으로 하자고 요구한다. 국토부가 부산-수서 노선 11.2%(좌석 수 최대 4920석)를 줄여 예매대란을 불렀다는 주장이다.
수서행 KTX와 관련해서는 △고속철도 통합다이어그램(열차운행표) 운영(KTX-SRT 중련열차 운행 등 좌석 확대) △KTX와 SRT 운임 차이 해소 △KTX와 SRT 통합다이어그램 운영 목적 사회적 분석기구 구성 등을 구체적으로 요구했다.
임금교섭을 놓고도 철도공사가 성실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는 "노사가 올해 임금교섭을 시작했으나 공사는 요구안 전부를 거부하며 불성실 교섭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합의 후 합의를 지키라고 다시 요구하는 소모전을 멈춰야 할 때"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연속 이틀 야간근무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4조2교대는 필요한 근무형태"라며 "이미 동종업체 대부분 시행하고 있지만 철도는 4년째 시범운행 중으로, 전면 시행할 시점이 됐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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