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동차 1176칸·친환경버스 3888대 교체…4.7조 투입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 계획
전동차 CCTV 100% 구축, 정류소 편의시설 개선

서울시가 2026년까지 신규 전동차 1176칸을 도입한다. /서울시

[더팩트 | 김해인 기자] 서울시가 2026년까지 총 4조7000억 원을 투입해 신규 전동차 1176칸과 친환경버스 3888대를 도입하는 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분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환경·서비스 개선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수입증대·비용절감·인력효율화 등 경영합리화를 추진한다. 지하철은 총 8801억 원, 시내버스는 총 3756억 원 규모로 자구노력을 마련해 시설·서비스 개선 투자로 이어지도록 한다.

지하철은 근무제도 개선 등을 통해 연간 336억 원 규모의 인력 효율화를 실시한다. 임대·광고와 기타 수익을 통해 연간 67억 원 규모의 수입이 늘 수 있도록 관리한다. 비핵심 자산매각으로 1200억 원을 확보하고, 발주 일원화 및 운영비 절감을 통해 연간 598억 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시내버스는 광고, 정류소 병기 명칭 유상판매, 차량 매각 등을 통해 연간 673억 원 수입을 증대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한다. 표준운송원가구조 합리화, 물품 공동구매, 연료비 절감 등 연간 266억 원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관리를 추진한다.

1~4호선에서 승객이 직접 문을 열어야만 했던 수동방식 개집표기 324곳을 올해 말까지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플랩형 개집표기로 교체한다. /서울시

쾌적한 지하철 이용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약 4조1588억 원을 투입해 시설을 개선한다.

2026년까지 신규 전동차 1176칸을 도입하고 미세먼지·소음 저감장치, 안내표시기 등 주요 설비를 갖춰 운행한다.

노후화된 시설도 개선한다. 승강기는 교체 주기가 도래하기 전 시설 교체·개량을 추진하고, 1~4호선에서 승객이 직접 문을 열어야만 했던 수동방식 개집표기 324곳을 올해 말까지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플랩형 개집표기로 교체한다.

전동차 객실에는 고화질 CCTV를 갖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2026년까지 100% 설치 완료한다. 역사에도 혼잡상황, 사고발생 등 안전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이동경로 마련, 혼잡정보 제공 등 현장 업무에 활용한다.

교통약자 이용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신규 시설 설치와 환경 정비도 실시한다. 청각장애인이 객실 안내방송을 깨끗하게 들을 수 있도록 청취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신규 전동차에 설치한다. 임산부석 좌석 폭을 확대하고, 표준형 점자블록·안내판 등을 정비한다.

서울시가 2026년까지 친환경버스 3888대를 확대 도입한다. /서울시

시내버스에는 약 5614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저상버스 등 차량 고급화를 적극 추진하고 신규·편의시설을 설치한다.

2026년까지 친환경버스 3888대를 확대 도입한다. 이 중 마을버스 593대도 포함해 지역 곳곳에서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을 마련하고, 공영차고지 등에 충전시설을 확충한다.

대기공간인 승차대를 추가 설치해 소외지역을 해소하고, 버스정보단말기를 마을버스 정류소까지 확대하는 등 정류소 편의시설 개선정책도 확대한다. 시민 만족도가 높은 온열의자 설치도 확대한다.

다음달부터는 서울에 거주하는 만 6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월 5만 원 한도 내에서 서울버스와 연계된 수도권버스의 환승요금을 지원한다. 장애인 가정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이동수단 선택권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정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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