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서울시가 배출가스 운행제한 차량을 4등급 경유차까지 확대한다.
또 경유 마을버스를 모두 전기차로 교체하고,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의 전환도 추진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시청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대기질 개선 종합계획 '더 맑은 서울 2030'을 발표했다.
과거 임기 때인 2007년 발표한 '맑은 서울 2010'에 이어 대기질 개선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한 계획이다. 크게 △사각지대 경유차의 조속한 저공해차 전환 △공해차 운행제한 서울전역 확대 △삶의 현장 곳곳에서 깨끗한 공기 체감 등 3대 추진방향, 11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현재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한층 강화해 2025년부터는 4등급 차량의 녹색교통지역 운행을 제한한다. 시민 인지도 확산을 위해 내년 하반기부터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운행제한을 시범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조기폐차 지원 대상도 4등급 차량으로 확대한다.
시내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한 데 이어 마을버스, 택배 화물차, 배달 이륜차, 청소차 등도 전기차로 전환한다. 아직 남아있는 경유 마을버스 457대를 2026년까지 모두 전기차로 바꾼다. 최근 유가 상승으로 운수회사의 전기버스 전환 수요가 늘어난 만큼 버스 폐차시기에 맞춰 대당 1억 원의 교체비용을 지원한다.
택배용 화물차 6100대와 배달용 이륜차 3만3400대도 각각 2026년, 2025년까지 100% 전기차로 교체한다. 도로청소차 255대, 수집운반차 2118대 등 경유 청소차도 2030년까지 CNG·전기차로 전환한다.
서울 버스 뿐만 아니라 서울로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도 각 시도와 협의해 CNG·전기차 전환을 유도한다. 서울·경기·인천 3자 협의체를 통해 저공해버스 우선 도입에 관한 협의를 지속하고, 서울로 진입하는 신규 노선을 협의할 때 친환경 버스 운행을 조건으로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서울형 친환경공사장을 확대해 주요 배출원 중 하나인 공사장의 관리를 강화한다. 사물인터넷(IoT), 원격탐사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고, 노후 건설기계 사용제한을 모든 공사장으로 확대한다.
각 사업장에 남아있는 버너 3932대를 2025년까지 저녹스 버너로 모두 교체한다. 가정용 보일러는 2030년까지 301만 대 모두 친환경 보일러로 전환한다.
오존 발생의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에 대한 배출저감정책도 시행한다. 세탁소·인쇄소 등에 저감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공공부문부터 친환경 도료 사용을 의무화한다. 방향제 등 생활소비재의 휘발성유기화합물 함량 기준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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