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대장동 수사 마무리? 아직 규명할 것 많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3일 아직 대장동 수사가 규명해야할 의혹이 많다며 마무리 단계라는 주장을 일축했다./이동률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3일 아직 대장동 수사로 규명해야할 의혹이 많다며 마무리 단계라는 주장을 일축했다.

박범계 장관은 이날 과천 법무부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구속기소로 대장동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에 접어들었다는 시각을 놓고 "동의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여러 가지 보도상에 공개되는 많은 자료들을 보면서 심각한 인식을 갖고 있다"며 "법사위도 곧 열릴 예정 같은데 물으신다면 답을 하겠지만 아직 규명돼야 될 지점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고 강조했다.

최근 검찰의 스토킹 가해자 구속영장 반려를 틈타 일어난 살인사건으로 경찰이 추진하는 잠정조치 4호(가해자 1개월 임시 구금) 직접 법원 신청 방안에는 에둘러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박 장관은 "조만간 법무부의 실효적 대안을 발표하겠다"면서도 "제도적 흠결이나 하자의 문제라기보다는 운영상의 문제이며 일선 검찰청에서 스토킹 범죄를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는 조직문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황주홍 전 민생당 의원 등을 대상으로 심사할 것으로 알려진 가석방심사위원회를 놓고는 말을 아꼈다. 박 장관은 "가석방을 적극 장려하는 것은 법의 취지에도 맞고 교정 정책상으로도 바람직하다"며 "경제인도 기준에 합당하면 특별하게 취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leslie@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