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조국 수사팀 윤석열 배제 제안한 적 없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이선화 기자

"상대 간부도 국감서 분명히 진술"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는 2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조국 수사팀'에서 배제하자고 제안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김 후보자가 대검찰청 간부에게 윤 전 총장을 배제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팀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조 전 장관 수사 당시 윤 전 총장을 배제한 수사팀을 만들자고 제안이 나왔다는데 후보자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중 누가 제안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밖에 있을 때도 이야기하고 싶었다"며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 이임식 때 나온 이야기로, 이미 조 전 장관 수사가 시작된 시점이라 30분 빨리 온 대검 간부와 이런저런 걱정을 하던 차에 한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사건이 있을 때마다 대검은 대검대로, 중앙지검은 중앙지검대로 별도 수사팀을 만들어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래서 그런 방법은 어떻냐고 물었더니, 제 앞에서 차 마시던 대검 간부가 '총장님(윤 전 총장)의 수사 지휘는 어떻게 하냐'고 하더라"며 "그래서 제가 총장님이 그 일에 관여돼 있지 않기 때문에 수사지휘권은 있지만 어떤 방식으로 지휘할지는 총장님이 결정하시면 된다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자와 대화를 나눈 간부는 당시 대검 차장이었다고 한다.

윤 의원이 '후보자가 (윤 전 총장 배제를) 제안한 게 아니라는 말이냐. 제안한 적 없다는 말이냐'고 거듭 묻자 김 후보자는 "윤 전 총장을 배제하자고 한 적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간부 역시 대검 국정감사에서 관련 질의를 받고 '윤 전 총장 배제를 운운한 말은 없었다'고 분명히 진술했다"고 덧붙였다.

ilraoh@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