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퇴직 유도…"서울시·노사 합의 필요"
[더팩트|이진하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여파로 1조 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한 서울교통공사가 명예퇴직 등을 통해 인력 감축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이어 올해도 손실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방면으로 자구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25일 교통공사 관계자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명예퇴직 등을 통한 인력 감축을 논의한 것은 맞지만 어떤 것도 정해진 것은 없다"며 "서울시를 비롯해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협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교통공사는 전체 직원 1만6792명 중 20년 이상 재직한 직원이 9507명(56.6%)이다.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공사는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돼 신청 직원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명예퇴직 규정을 완화해 고경력자의 자발적 퇴직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정년이 10년 남은 경우 첫 5년은 기본급의 50%, 그 후 5년은 기본급의 25%를 지급하도록 돼 있으나 각각 평균 임금의 50%와 25%를 지급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자정부터 오전 1시까지 심야 운행을 폐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방역의 일환으로 임시 중단된 운행을 코로나 사태 이후에도 복원하지 않고 유지해 비용을 감축한다는 구상이다.
공사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경영합리화 주문에 따라 강도높은 자구책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취임 한 달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업무보고를 받고서 합병 후 제대로 된 경영합리화가 없었다는 점을 공사도 인정했다"며 "경영합리화를 해 보라며 시간적 여유와 기회를 줬다"고 밝힌 바 있다.
교통공사는 그동안 매년 적자가 지속됐으나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1조 원의 최대 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교통공사는 1월부터 서울시와 재정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자구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