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아직 낙관할 때 아냐…사회적 거리두기 지속 필요"

방역당국이 19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지난 6일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는 모습. /질본 제공

국민 과반 이상 일상생활 전면 재개 '우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방역당국이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증가세가 둔화된 상황이지만, 아직 상황을 낙관할 수 없다며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것을 당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오후 충북 오송 질본에서 가진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확진자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이는 지난주까지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결과로, 부활절 및 투표 등으로 인해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한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다음 한 주간의 환자 발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본부장은 "해외의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보기 어렵고, 지역사회 원인불명 집단 발생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경계해야 한다"며 "경북 예천 사례처럼 1명의 확진자가 의료기관 신고로 발견됐지만, 적극적으로 접촉자를 검사한 결과 많은 확진자를 확인하게 됐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선 기본에 충실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들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는 이날 이후 즉시 일상생활을 전면적으로 재개하는 데 우려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질본이 서울대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 연구실에 의뢰해 지난 10일~13일 전국 성인 1000명 대상 설문 '코로나19 국민 위험인식 4차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 65.6%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끝나고 출근·등교 등 일상적 활동이 재개되면 자신과 가족의 감염위험이 커질 것"이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한 "생활 속 방역활동으로 개인과 사회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불편도 감수해야 하는 이른바 새로운 일상을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물음에 72.1%가 "수용 가능하다"고 했다.

한편 논산 육군훈련소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신천지 교인 3명은 중 1명은 재양성자로 확인됐다. 정 본부장은 "현재 3명의 감염경로에 대해 조사 중"이라며 "입소 전 접촉한 가족과 친구, 훈련소 내 접촉자 등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아직 추가적인 양성자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