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3월의 제철 음식 BEST 3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음식을 제철 음식이라고 한다. 봄이 오는 3월의 대표적인 식재료는 봄나물, 주꾸미, 바지락 등이 있다. 이러한 제철을 맞이한 식재료들로 보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보는건 어떨까.

1. 취나물 참치 주먹밥 by. 만레 카푸치노 쉐프님
분량: 2인분 / 조리시간: 15분 이내 / 난이도: 아무나

취나물은 칼륨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내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평소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을 지닌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

[주재료]
밥 2공기, 참치 1캔, 데친 취나물 80g
[양념 및 소스재료]
마요네즈 1큰술, 후추 약간, 집된장 1작은술,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2작은술, 매실청 1/2작은술(선택), 통깨 약간
[요리순서]
1. 취나물은 끓는물에 굵은소금을 넣어 충분히 줄기가 익을때까지 익혀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꼬옥 짜준 다음~ 잘게 썰어주세요. 취나물이 많을때에는 키친타올로 감싸 지퍼백에 담아 냉장(2~3일)보관하시고 끓는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후 지퍼백에 담아 냉동(2개월)보관하시면 된답니다~
2. 볼에 집된장, 들기름, 다진마늘, 매실청(선택)을 넣어 섞고~ 취나물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3. 밥을 넣어 섞어주세요.
4. 참치는 기름기를 제거한후에 마요네즈,후추를 넣어 섞어주세요.
5. 밥을 먹기좋게 한스푼씩 동글납작하게 만들어 참치를 쏘옥 넣어 동글동글 주먹밥을 만들어주세요~

< 레시피 상세보기 >

2. 제철 쭈꾸미볶음 만들기 by. 만레 시연성연맘 쉐프님
난이도: 초급

매콤하게 볶아낸 주꾸미는 콜레스테롤 감소, 그리고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때문에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직장인들에게 매우 추천하는 음식이다.

[주재료]
쭈꾸미 10~12마리, 당근 약간, 대파 1대, 식용유 1큰술, 식초 1큰술, 굵은소금, 밀가루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1과 1/2큰술, 고춧가루 1과 1/2큰술, 굴소스 1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생강가루 약간
[요리순서]
1. 우선 쭈꾸미손질법에 대해 알아 볼까요?! 머리부분을 뒤집어 주면... (네~ 쉽게 뒤집어 지거든요) 안의 내장과 먹통을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가 되요. 그리고 나서 머리와 몸통 사이의 눈을 가위로 제거를 해 줍니다.
2. 그 후 몸통 안쪽을 뒤집어 보면 이렇게 쭈꾸미 입이 보여요. 입은 손가락으로 꾹 눌러 잡아당기면 쉽게 분리가 된답니다.
3. 이제 손질이 끝난 주꾸미는 깨끗히 씻어 주어야지요. 싱싱한 쭈꾸미일 수록 미끌미글 거리거든요.. 먼저 소금으로 다리 빨판 사이사이에 낀 먹물을 제거한 후 밀가루를 넣어 벅벅~ 빨래 빨듯히 주물러 주면 미끄러운 부분도 제거가 되고 깨끗해져요
4. 씻어낸 쭈꾸미는 이제 맛있게 익혀 주어야겠지요. 끓는 물에 먼저 데쳐주면 볶음과정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 나오지 않아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그리고 데치는 과정에서 식초 1큰술을 넣어 주면 쭈꾸미의 색도 이쁘게 살아난답니다 ^^
5. 데친 쭈꾸미에 고추장양념장으로 조물조물 무쳐낸 후 잠시만 숙성을 시켜두면 좋아요.
6. 야채도 큼직큼직하게 썰어 준비하세요.
7. 팬을 달군 후 기름을 두르고 당근과 양파를 먼저 볶아 줍니다. 이 때 센불에서 휘리릭~ 볶아주셔야 수분이 많이 생기지 않아 더욱 맛있는 볶음을 먹을 수 있어요.
8. 채소가 볶아지고 나면 양념한 쭈꾸미를 넣고 센불에서 볶아주세요. 이미 익은 상태라 가볍게 볶아주시면 되요. 너무 오래 볶아내도 금방 질겨지거든요. 여기에 대파를 넣어 가볍게 볶아 줍니다.
9. 채소도 큼지막하게 썰어 볶아내서인지... 더욱 식감이 좋아요. 쫄깃쫄깃 제철 쭈꾸미볶음에 밥한그릇 말아 볶아 드셔도 좋아요.

< 레시피 상세보기 >

3. 백종원의 캠핑요리, 간단한 바지락찜 집에서 만들기* by. 만레 꽃라라 쉐프님
분량: 2인분 / 조리시간: 30분 이내 / 난이도: 아무나

바지락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바지락 찜은 철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철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의 하나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주재료]
바지락 1KG, 청양고추 2-3개
[양념 및 소스재료]
다진마늘 1.5T, 식용류 2T
[요리순서]
1. 바지락은 굵은 소금을 넣고, 어둡게 한 다음 30분-1시간정도 해감해주세요. 그런다음에 깨끗하게 빡빡 씻어 줍니다.
2. 깨끗하게 씻은 바지락은 냄비에 넣어주세요! (백주부님은 쿠킹호일에 감싸서 하셨지만, 저는 그냥 냄비에 하려합니다.)
3. 그 위에 다진마늘 1T를 넣고
4. 청양고추도 송송썰어 넣어주세요! 매콤강도는 스스로 조절하는 센스!
5. 그리고 식용류 2T를 넣으면 준비는 끝! 중불에서 바지락을 10-15분쯤 익혀주세요.
6. 짠 보글보글 끓고 있어요!!!
7. 이제 마늘과 청양고추가 잘 어울리도록 섞어주면 진짜 끝!

< 레시피 상세보기 >

지금 만개의레시피에서는 ‘느낌있는 브런치 요리 공모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카페처럼 근사한,느낌있는 브런치 요리 레시피를 등록해주시는 분들 중에서 인기상(3명)과 홍보상(3명)을 선정하여 인기 주방용품을 증정한다. 기한은 오는 3월 21일까지이다.

▶ 이벤트 상세보기
자료출처 : 만개의레시피 (www.10000recipe.com)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