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집 전화·초고속인터넷·인터넷TV(IPTV) 등을 묶어 판매하는 결합상품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내놓자 케이블TV 업계는 "일부 진전이 있지만 근본적 해결 방안이 없어 아쉽다"고 밝혔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6일 "방송통신 결합상품 공짜 마케팅을 금지하고 처벌 기준을 강화한 정부의 이번 조치는 불공정 경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부 진전이 있다"면서도 "결합판매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 방안이 제시되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밝혔다.
협회는 "특히 케이블TV 업계가 문제 해결을 위해 제안한 '구성상품별 요금 비중', '공정 가치에 따른 동등할인'이 제도개선안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무료에 가까운 과도한 할인행위를 규제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방송 끼워팔기'가 게속될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협회는 "통신사들이 유료방송이나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과도하게 할인해 약탈적 경쟁이나 끼워팔기를 계속 시도한다면 불공정 논란은 계속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협회는 "정부가 일부 상품의 약관을 개선해 상품별 할인액을 명시하도록 하고 향후 결합상품에 대해 할인율 산정 근거를 면밀하게 심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는 것은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비교사이트 대표사이트인 인터넷올킬의 관계자는 “케이블TV에서도 동등결합 상품이 나오게 되면 다양한 상품이 출시될 듯 보인다. 하지만 현재도 너무나도 많은 상품 때문에 어느 회사의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소비자도 많이 있다. 각 통신사별로 다양한 인터넷 요금제와 할인상품이 있는 만큼 꼼꼼히 비교를 해야 소비자가 유리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LG유플러스의 ‘한방에yo’, SK브로드밴드의 ‘온가족무료’, 올레KT의 ‘뭉치면올레’ 등 인터넷과 휴대폰을 결합하거나 가족끼리 결합하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는 만큼 고객의 비교는 꼭 필요하다.” 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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