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을 떠나지 않아도 캐나다 국립대학 TESOL자격증을 국내에서 온라인 학습으로 8주 단기취득이 가능하다. 테솔자격증 취득 후 캐나다 현지 오프라인 테솔과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는 것이 메리트다.
'오카나간테솔(www.okanagantesol.com)'은 캐나다 B.C(British Columbia)주의 지방정부 재원으로 운영되는 국립대학인 Okanagan College에서 교육하고 발급하는 것으로써 1963년 개교 이래 5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7개의 캠퍼스에 2만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지역명문인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와 밀접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고, 국내 상위권대학인 고려대, 성균관대, 단국대와 교환학생 및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8월에는 런칭 프로모션으로 수강료할인과 태블릿PC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테솔과정은 테솔 실습교육 내용이 포함된 13개의 Video Lecture와 power point자료 그리고 본교 테솔전문 교수진이 자체 개발한 Student Manual과 테솔의 바이블이라고 불리는 2권의 테솔교재(1.The practice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2.How to teach English)를 이용한 학습은 영어강사로서의 자질과 스펙트럼을 넓혀 주기에 충분하다.
테솔입문을 위한 자격요건으로는 크게 서류전형과 레벨테스트로 구분되며 학력제한은 없다. 현직 영어강사 및 교사는 재직증명 또는 경력증명서, 영어전공자인 경우 졸업증명 또는 재학증명서, 공인점수대상자는 토익(700점 이상), 토플(80점 이상), IELTS(6.0 이상)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류전형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MHC TESOL 홈페이지 가입 후 레벨테스트(Listening Test/Reading&Writing Test/Speaking Test 중 택1)를 70% 이상 통과하면 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모집기간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TESOL입학자격을 취득한 후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등록이 가능하다. 수강기간은 등록일로부터 6개월(제한기간)이며 본인의 학습일정에 따라 수료기간 조절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단기테솔로 손색이 없다.(평균 수료기간은 8주)
수업방식은 각 모듈별로 동영상강의와 강의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와 테솔교재로 충분한 반복 수업 후 3번의 기회가 주어지는 TEST(70% 합격)를 통과하면 다음 모듈이 자동으로 열리게 된다. 수업시간 및 TEST시간에 제한은 없으며 본인의 스케줄에 따라 자유로운 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과정을 마친 수료자들은 약 4주간의 인증기간(캐나다 B.C주 교육청)을 거쳐 오카나간 국립대학 본교에서 보내지는 태솔자격증과 오프라인 180시간인증서, 그리고 봉인된 성적증명서를 받게 된다.
TESOL자격증 수령 후 선택에 따라 공신력 향상을 위해 캐나다 총영사관의 자격증 공증을 신청할 수 있다.(국공립대학 테솔이기에 가능, 학원 및 사립대학 테솔은 결격사유가 될 수 있음) 또한 오카나간테솔 취득 후 본교학생으로 등록되어 영구히 관리되며, 유학 시 소정의 인터뷰를 통해 EAP과정(ESL의 고급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하다.
한편, 테솔자격증은 국내의 영어교육 관련업종(방과후교사, 영어회화전문강사, 영어학원강사, 영어유치원강사 등)뿐만 아니라 기업체 취업을 위한 스팩 쌓기의 일환으로도 보편화 된지 오래다. 반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사설학원의 테솔자격증 취득기관에 대해서는 세심한 검증이 필요한 것도 현실이다.
테솔자격증 취득 전 유의사항으로는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관이 정규대학인지 여부와 공신력과 신뢰도를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한다. 간혹 사립대학 테솔이나 테솔학원에서 자격증 취득 후 발급기관이 사라져 취득 조회 및 재발급이 전혀 되지 않아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