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고당이란, 불안감·스트레스 수치도 낮춰 준다

올리고당이란. 올리고당이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 MBC 뉴스투데이 캡처

올리고당이란? 몰랐던 올리고당의 효능

올리고당이란 효소 합성에 의해 만들어진 기능성 당으로 콜레스트롤 개선과 항균 작용, 면역력 증강에 좋다고 알려진다.

올리고당이 장내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것이 신체적 효과뿐만 아니라 정신적·심리적으로도 좋은 영향을 가져다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가운데 특히 올리고당이 효능이 있다고 밝혀졌다.

영국 옥스포드대 연구팀이 18~45세 건강한 성인 남녀 45명을 대상으로 프럭토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위약 가운데 하나를 보충제로 3주 간 매일 섭취하게 한 뒤 섭취 전후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비교했다.

그 결과 갈락토올리고당을 섭취한 사람들은 위약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현저히 떨어졌다.

또한 갈락토올리고당을 섭취한 사람들은 긍정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였고, 그 효과는 건강한 사람에게 항우울제나 항불안제를 투여했을 때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올리고당이 불안감이나 우울증 치료에 효과도 있다고 알려지면서 올리고당이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팩트 ㅣ 서민지 인턴기자 sseoul@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