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족 의미, '엄지손가락 이용해 민첩하게 소통'
엄지족 의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엄지족 의미는 엄지손가락을 이용하여 민첩하게 통화하고 정보를 검색하며 게임을 즐기는 신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엄지족들은 이런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요금 부담이 큰 음성 통화보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대화나 잡담을 나누었는데, 특히 음성 통화가 금지된 상황에서도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문자 메시지를 더욱 애용하게 되었다.
엄지족에게 문자 메시지와 통신은 금지와 소통의 욕망이 충돌하는 상황을 해결해주는 대안인 셈이다.
지난 2005년 한겨레신문은 신들린 듯한 문자 전송 능력을 자랑하는 엄지족들의 재능의 원천을 "글자 한 자 한 자마다 절을 하고 새겼다는 팔만대장경판, 중국 명나라에서도 쓰다가 말았지만 우리는 엄격한 춘추필법하에 끝까지 기록했다는 조선왕조실록, 세계 최고의 휴대전화 엄지족이 한국인일 수밖에 없게 만든 훈민 정음"에서 찾기도 했다.
한편 엄지족들이 늘어나면서 과도한 엄지손가락 사용으로 인해 생긴 엄지손가락의 근육통 역시 직업병 중 하나로 인정받게 됐다.
엄지족 의미를 알게된 누리꾼들은 "엄지족 의미, 나도 엄지족인듯" "엄지족 의미, 민첩하게가 포인트인건가?" "엄지족 의미, 스마트폰 세대로 접어들면서 더 심해진듯" "엄지족 의미, 우리나라 전체 다 엄지족 아니야?" "엄지족 의미, 한국인 대부분 아닌가?"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더팩트 | 서민지 인턴기자 sseoul@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