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김민수 인턴기자] 민스파이는 영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디저트다. 크리스마스 기간에 방문하는 손님들을 위해 작은 깡통에 넣어 보관한다.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부터 12일 동안 매일 민스파이를 한 개씩 먹으면 새해에 행운이 온다고 믿는다. 특히 크리스마스 이브날 밤, 산타클로스를 위해 민스 파이와 셰리 주 한 잔을 놓아두는 것으로 유명하다.
민스파이는 치웨트(chewette)라는 중세의 패스트리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13세기 영국의 십자군들이 중동에서 돌아올 때 가지고온 음식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치웨트는 처음에 고기와 스파이스로 만들었으나 후에는 말린 과일을 넣게 되었다.
오늘날의 민스파이는 쇼트크러스트나 퍼프패스트리로 겉을 만들고 민스미트(mincemeat, 말린 과일과 스파이스, 으깬 사과, 시트러스, 견과, 그리고 때로 약간의 브랜디)로 속을 채운다. 고기를 베이스로 하는 옛 레시피에서는 전통적으로 소의 지방이 민스미트의 기본이 된다.
민스파이는 민스미트와 패스트리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민스미트는 검고 과일의 풍미가 진하며, 계피와 생강의 향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패스트리는 바삭바삭해야 한다.
민스파이와 같은 유럽의 크리스마스 음식으로는 프랑스의 '부쉬 드 노엘'과 독일의 '슈톨렌'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