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 체내 수분 빼앗아 가는 고염분 식품 피해야…
[더팩트 | 김문정 인턴기자] 요로결석 원인을 궁금해하는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요로결석 원인의 대부분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다. 하지만 음식, 온도, 습도 등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가장 크게 작용하는 원인은 수분 섭취량이다. 수분 섭취가 줄어들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게 돼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름에 특히 요로결석을 주의해야 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것도 체내 수분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면 소변이 농축돼 요로결석이 쉽게 생긴다.
요로결석은 요로계에 작은 돌멩이 등 결석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때문에 원인 모를 옆구리 통증 또는 소변을 볼 때 통증과 잔뇨감을 동반한다. 심하면 혈뇨가 나올 수도 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특히 여름철에는 수분 섭취를 많이 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평소에 염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소금은 물론이고 고추장과 햅, 베이컨 등 육류 가공식품은 대표적 고염분 음식들이다.
반대로 구연산 성분은이 많이 든 오렌지, 자몽, 귤 등 시큼한 맛의 과일이나 주스는 자주 마셔주면 좋다. 구연산 성분은 요석 형성을 억제해 요로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요로결석 원인을 들은 누리꾼들은 "요로결석 원인, 정말 아프겠다", "요로결석 원인, 상큼한 과일 많이 먹어야지", "요로결석 원인, 물은 안 좋은 데가 없나봐", "요로결석 원인, 짜게 먹지 말아야지", "요로결석 원인, 베이컨 좋아하는데"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sseoul@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