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 유네버멧 "우린 뷔페같은 그룹…빌보드가 목표"(종합)


24인조 그룹 아이덴티티의 첫 유닛
11일 오후 6시 '유네버멧'으로 가요계 첫발

그룹 아이덴티티의 첫 번째 유닛 유네버멧이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솔 트레블홀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데뷔 활동을 시작했다./모드하우스
그룹 아이덴티티의 첫 번째 유닛 유네버멧이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솔 트레블홀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데뷔 활동을 시작했다./모드하우스

[더팩트ㅣ최현정 기자] 그룹 트리플에스(TripleS)의 세계관과 시스템이 더 진화해서 남동생에게 이식됐다.

그룹 아이덴티티(idntt)는 1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 솔 트레블홀에서 첫 유닛 유네버멧(unevermet)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데뷔 앨범 'unevermet'의 활동을 시작했다.

아이덴티티의 특징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특유의 세계관과 시스템이다. 이미 트리플에스를 통해 24인조라는 대규모 그룹을 선보였던 소속사 모드하우스는 아이덴티티에서도 24인조라는 정체성을 이어간다.

다만 팬 투표를 통해 유닛의 멤버 구성까지 결정했던 트리플에스와 달리 아이덴티티는 시작부터 각각 8인조로 구성된 '유네버멧' '예스위아(yesweare)' '이츠낫오버(itsnotover)'의 3개 유닛으로 고정된다.

이 3개 유닛은 순차적으로 데뷔할 예정이며 이후 24명은 아이덴티티로 완전체 활동을 펼치게 된다. 또 완전체 활동을 마치면 아이덴티티는 팬 투표를 통해 각 유닛의 멤버를 재구성하게 된다.

그 첫 번째 유닛 유네버멧은 김도훈 김희주 최태인 이재영 김주호 남지운 이환희 황보민결(활동 중단)로 구성됐다. 첫 유닛인 만큼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앨범에 담았다.

유네버멧 김도훈·김희주·최태인·이재영·김주호·남지운·이환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그룹 아이덴티티는 유네버멧·예스위아·이츠낫오버의 3개 유닛으로 구성된다. 3개 유닛은 순차적으로 데뷔한 후 완전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모드하우스
유네버멧 김도훈·김희주·최태인·이재영·김주호·남지운·이환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그룹 아이덴티티는 유네버멧·예스위아·이츠낫오버의 3개 유닛으로 구성된다. 3개 유닛은 순차적으로 데뷔한 후 완전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모드하우스

정체성을 찾는 과정 역시 특이하다. 유네버멧의 데뷔 앨범 'unevermet'에는 트리플 타이틀곡 'You Never Met(유 네버 멧)', '던져(Storm)(스톰)', 'BOYtude(보이튜드)'이 수록되며 3개의 곡은 각각 '우연' '도전' '상처'의 키워드를 담고 있다.

유네버멧이 정식 데뷔 후 팬 투표를 통해 메인 타이틀곡 격인 '슈퍼 타이틀 트랙'을 결정하고 이렇게 정해진 슈퍼 타이틀 트랙의 키워드가 유네버멧의 정체성으로 결정된다.

유네버멧 멤버 역시 이같은 독특한 세계관과 시스템을 자신들의 강점이라고 꼽혔다. 남지운은 "우리 세계관과 시스템에서는 유닛마다 다른 멤버가 들어오고 새로운 조합이 만들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콘셉트를 소화할 수 있는 게 우리의 가장 큰 장점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도훈은 "비유하자면 뷔페같은 매력이 있다. 날 것을 그대로 음악에 담아냈다. 또 3개 유닛에 24인조 그룹이라 앞으로 다양한 음악을 다양한 콘셉트로 보여줄 수 있다. 원하는 대로 골라서 들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유닛 정체성'을 팬 투표로 결정하는 것도 여기서 이어지는 맥락이다. 김도훈은 "우리가 가진 것이 이런 게 있으니 다 보여주겠다. 그 중에서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을 골라 달라는 의미다. 이런 시스템 덕분에 우리도 다양한 음악을 들려줄 수 있고, 팬도 여러가지 모습을 즐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독특하고 변화 무상한 특징으로 무장한 아이덴티티와 유네버멧은 데뷔부터 세계를 노리고 있다.

김주호가 "우리 목표는 빌보드차트에 오르는 것이다"라고 팀 목표를 밝히자 이재영은 "처음 데뷔하는 유닛이라 부담감도 있었는데 아이덴티티의 앞길을 잘 닦아달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또 이렇게 첫 멤버 구성된 것은 각자 매력도 다르고 실력도 뛰어나서 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우리의 매력을 잘 보여줘 아이덴티티가 나아갈 길을 잘 닦아 놓겠다"며 첫걸음을 내딛는 각오를 다졌다.

그룹 아이덴티티의 첫 유닛 유네버멧은 데뷔 후 팬 투표를 통해 유 네버 멧 던져 보이튜드의 트리플 타이틀곡 중 슈퍼 타이틀을 결정한다. 이후 유네버멧은 슈퍼 타이틀의 키워드에 맞춰 성장하게 된다./모드하우스

한편 'unevermet'에는 트리틀 타이틀곡 'You Never Met' '던져(Storm)' 'BOYtude'와 더불어 'New(뉴)' 'Instant Chemistry(인스탄트 케미스트리)' 'EGO : Limitless(에고 : 리미트리스)' 'Adolescence(에덜레슨스)'까지 총 7개의 트랙이 수록됐다. 'unevermet'은 11일 오후 6시 발매된다.

laugardagr@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