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최현정 기자] 프로듀서 류디가 베트남 음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류디(RYU D)는 최근 베트남 Yeah1이 제작한 오디션 프로그램 'Show It All(쇼 잇 올)'에 핵심 멘토로 출연해 베트남 음악 방송 업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류디는 무대 퍼포먼스 디렉팅과 안무 창작 및 참가자 트레이닝 전반을 총괄했다. 그는 참가자 개개인의 개성을 살리면서 무대 완성도를 높이는 한국형 아이돌 트레이닝 시스템을 접목해 현지 제작진과 팬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특히 파이널 무대에서 선보인 류디의 연출은 방송 직후 유튜브와 베트남 주요 소셜 미디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프로그램 전체 화제성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다.
베트남 현지 언론은 류디의 활약을 "K팝 스타일 퍼포먼스와 글로벌 프로듀싱의 역량을 보여준 사례"로 꼽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류디는 "이번 'Show It All'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의 소통 방식과 연출 방법을 한층 넓힐 수 있었다"며 "앞으로는 프로듀서로서 더 깊이 있는 음악과 무대를 만드는 데 집중해 나아가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류디는 신인 걸그룹 이프아이(ifeye)의 음악과 퍼포먼스 제작에 참여하며 한국에서도 제작가로 활약 중이다. 류디가 프로듀싱한 이프아이는 15일 서울대공원 주차광장에서 열리는 '원 유니버스 페스티벌 2025'에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