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찬또배기"…본업·예능 모두 잡은 이찬원[TF초점]


월부터 금까지 매일 예능 출연
콘서트·추석 특집으로 팬들과 만나

가수 이찬원이 각종 예능프로그램 출연과 함께 콘서트를 진행하며 열일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10일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이찬원이 참석한 모습. /인천남동체육관=남용희 기자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가수 이찬원은 열일 중이다. 올해 각종 예능을 섭렵하며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본업 활동도 놓치지 않으며 팬들 사랑에 보답하고 있다. 예능과 본업을 모두 잡은 그가 다시 한번 '찬또배기'의 위력을 보여줄지 이목이 쏠린다.

어린 시절부터 '트로트 신동'으로 불리던 이찬원은 2008년 '전국노래자랑'에서 끼를 먼저 분출하며 우수상과 인기상 등을 휩쓸었다. 그러다 2020년 TV조선 '미스터트롯'에서 제1대 미(美)로 선정되며 본격적인 가수의 길을 걸었다.

당시 동글동글하고 두부 같은 순한 이미지와 반전되는 시원한 가창력을 선보이며 단숨에 '라이징 스타'가 됐다. '진또배기'를 감칠맛 나게 부르며 '찬또배기'라는 별명를 얻었고 예선전 최단 시간 올 하트, 5주 차 모바일 인기투표 1위, 결승전 마스터 점수 1위 등을 기록했다. 이후 OST '시절인연'을 시작으로 '편의점' '선물' '참 좋은 날' 등을 발매했다.

가수로 잘나가던 그는 예능에 뛰어들며 MC로서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풍부한 노래 지식과 상대 출연자의 정보를 자세하게 알고 있어 '찬또위키(찬또배기+나무위키)'라는 새로운 별명을 얻었고 안정적인 진행으로 예능계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현재 이찬원은 JTBC '톡파원 25시'(월요일) KBS '하이엔드 소금쟁이'(화요일) '편스토랑'(금요일) '불후의 명곡'(토요일) E채널 '한 끗 차이: 사이코멘터리'(수요일, 이하 '한끗차이') SBS '과몰입 인생사' 시즌2(목요일)까지 총 6개의 예능에 출연 중이다. 게스트가 아닌 고정 MC로 매일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는 셈이다.

가수 이찬원이 E채널 한끗차이(위)와 KBS2 하이엔드 소금쟁이에 고정 MC로 활약하고 있다. /E채널, KBS

특히 채널과 장르를 불문하고 섭렵 중이다. 다수의 예능에 동시에 출연하면 이미지 소모가 크기 마련인데 이찬원은 '겹치지 않는' 다양하고도 새로운 모습을 매번 보여줬다.

먼저 '편스토랑'에서 이찬원은 뛰어난 요리 솜씨를 발휘하며 음식에 남다른 애정을 전했다. '톡파원 25시'에선 현지 거주자를 통해 바라본 해외 모습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랜선 여행을 떠나는 시청자들의 마음을 대변했다. 또 '불후의 명곡'에선 가요에 대해 모르는 게 없는 '찬또위키'로 활동했다.

올해엔 예능 출연의 폭을 넓혔다. 올 2월부터 시작한 '한끗차이'에서 이찬원은 박지선 교수의 말을 귀담아들으며 '과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 각종 사회 문제와 정치적 사건들을 자세하게 설명하며 사회 영역 전교 1등의 위엄을 드러냈다. 그의 활약이 통했는지 '한끗차이'는 원래 6회 방송이었지만 7월 3일부터 연장되는 쾌거를 이뤘다.

'하이엔드 소금쟁이'에선 경제학 전공자답게 경제와 재테크 정보를 무겁지 않게 전달하고 있다. 또 코인 부동산 등 분야별 지식을 뽐냈으며 사연을 보낸 시청자들에게 위로와 조언을 전하며 뭉클함을 자아낸다.

여기에 '과몰입 인생사' 시즌2에 출연 중이다. 지난해 12월 방영된 시즌1에서 이찬원은 해박한 지식을 드러내 출연진을 놀라게 만들었다. 당시 제작발표회에서 그는 "학교 다닐때 사회 영역 만큼은 백점, 수능 때도 만점을 받았다. 세계사나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고 그 실력을 고스란히 프로그램에서 보여줬다. 이찬원은 시즌2에서 더욱 강력하고 자세한 정보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는다.

가수 이찬원은 2024 이찬원 콘서트 찬가 燦歌를 통해 팬들을 만나고 있다. 또 오는 9월에는 KBS2 추석 특집 단독 쇼 이찬원의 선물을 선보인다. /티엔엔터테인먼트, KBS

이 가운데 본업을 통해서도 전 국민을 홀리고 있다. 평소 '야구 러버'로 잘 알려진 그는 지난 6일 개최된 '2024 신한 SOL(쏠) 뱅크 KBO 올스타전'에서 애국가를 제창했다. 부드러운 보이스로 스포츠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그간 KBO 올스타전에 이승철 김연우 옥주현 등 대한민국 대표하는 실력파 가수들이 무대를 만들었기에 이찬원의 출연은 '국민 가수로 한 발짝 더 다가갔다'는 평을 받았다. 바로 하루 뒤인 7일엔 KBS1 '열린 음악회'에 출연해 '하늘 여행' '꽃다운 날' '찻집의 고독' 무대 등을 선보였다.

아울러 팬들과 더 가까운 소통을 위해 지난달 6일부터 '2024 이찬원 콘서트 찬가 燦歌'를 개최하고 있다. 이찬원은 콘서트를 통해 여름 햇살만큼 빛나는 하루를 팬들과 함께 보내고 있다. 아울러 '찬가'는 두 번째 전국투어 콘서트이자 이찬원의 첫 체조경기장 입성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찬원의 활동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9월 14일 방송되는 KBS2 추석 특집 단독 쇼 '이찬원의 선물'을 준비 중이다. 제목 그대로 팬들에게 받은 사랑을 대한민국 대명절인 추석에 고스란히 돌려줄 예정이다.

예능은 물론 콘서트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찬원의 모습이 향후 대중에게 어떤 행복과 기쁨을 선물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