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MMA 2023' 대상 2개 포함 5관왕(종합)


뉴진스, 5관왕으로 이날 최다 수상자
아이브 "발전하는 가수 될 것"

그룹 뉴진스가 MMA 2023에서 대상 4개 중 2개인 올해 베스트송과 올해 아티스트상을 받았다. / MMA 2023 중계화면 캡처
그룹 뉴진스가 MMA 2023에서 대상 4개 중 2개인 올해 베스트송과 올해 아티스트상을 받았다. / MMA 2023 중계화면 캡처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그룹 뉴진스가 'MMA 2023'에서 대상 2개 포함 총 5관왕의 주인공이 되며 대세임을 한 번 더 입증했다. 아이브와 NCT DREAM도 각각 대상을 하나씩 받았다.

'MMA 2023(멜론 뮤직 어워드)'가 2일 오후 5시부터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렸다. 뉴진스는 4개의 대상 중 2개인 올해의 아티스트와 베스트 송을 거머쥐었으며 아이브와 NCT DREAM은 각각 올해의 앨범상과 올해의 레코드를 수상했다.

먼저 올해의 베스트송은 뉴진스에게 돌아갔다. 'Ditto(디토)'로 상을 수상한 뉴진스는 "늘 성장하고 꾸준히 좋은 음악을 보여드리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하니는 "'Ditto'를 처음 들었을 때 힐링 받았던 기억이 있는데 그 기분을 많은 분들에게 전달된 것 같아 감사하다"라고 전했으며 다니엘은 "올 겨울, 앞으로 함께할 시간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함께하자"라며 버니즈(팬덤명)에 감사함을 표했다.

이후 이들은 올해의 아티스트상에서도 또 한 번 주인공이 됐다. 혜인은 "데뷔한지 그렇게 많이 지나지 않았는데 좋은 상들을 한 시상식에서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게 너무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민지 역시 "앞으로도 더 기대되는 뉴진스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진스는 톱10, 밀리언스 톱10, 베스트 그룹 여자 트로피까지 받으며 5관왕을 차지했다.

MMA 2023의 올해의 앨범상은 그룹 아이브가 받았다. /MMA 2023 중계화면 캡처
MMA 2023의 올해의 앨범상은 그룹 아이브가 받았다. /MMA 2023 중계화면 캡처

아이브는 첫 정규 앨범인 'I've IVE(아이 해브 아이브)'로 올해의 앨범상을 받았다. 이들은 지난해 대상인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한 바 있다. 2년 연속 대상이라는 자리에 오른 것이다. 특히 하루 전인 지난 1일이 아이브의 데뷔 2주년인 만큼 상은 더 특별한 의미로 다가왔다.

유진은 "작년 MMA에서 의미 있는 상을 받았지만 그중 대상을 받았을 때 선명하게 기억이 난다"라며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그에 맞는 가수인가' 되뇌었다. 그런데 올해 역시 계속 질문하고 발전하는 가수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장원영은 "저희 뿐만 아니라 요즘 모두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맞을까?' 문득 그런 시점이 든다. 저희가 하고 있는 음악이나 모든 것이 힘이 되거나 답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많은 것 같고 이 상으로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라고 전했다.

NCT DREAM은 7년간 내공을 입증하듯 올해의 레코드 트로피를 손에 넣었다. 이번 'MMA' 첫 출연인 이들은 앞으로의 무궁무진한 변화에 기대감을 불어넣었다.

마크는 "올해 앨범을 하나 밖에 못 냈는데 멤버들 고생했고 네오프로덕션 팀으로 함께한 모든 분께 감사하다. 아티스트와 팬의 힘도 엄청나지만 그 옆 안 보이는 곳에서 힘써주시는 분들의 힘도 엄청 난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어 "요즘 음악이 많이 나오고 쉽게 질릴 수 있는 시대라 생각하는데 그 소중함을 지켜가며 내년 앨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곧 나올 새로운 앨범에 대해 언급했다.

멤버 중 막내인 지성은 눈물을 쏟았다. 그는 "이 상은 시즈니(팬덤명)와 저희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주는 상이라 생각한다"며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원래 7명이 함께 못하는 팀이었는데 끝까지 지키고 만들어준 회사 감사드린다"고 울먹이며 말했다. 그러면서 "실망감 안겨드리지 않을 테니 불안해하지 마시고 저희와 함께 따라와달라"라고 팬들을 향한 사랑을 내비쳤다.

그룹 NCT DREAM이 처음으로 참석한 MMA 2023에서 올해의 레코드의 주인공이 됐다. NCT 드림은 톱10, 밀리언스 톱10, 베스트 그룹 남자상도 받았다. /MMA 2023 중계화면 캡처

이날 현장에는 에스파 스테이시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샤이니 등이 참석해 무대를 풍성하게 꾸몄다. 10년 만에 'MMA'참석한 샤이니는 완벽한 라이브와 함께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상을 받았다.

올해의 신인상은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가 받았다. 라이즈는 "팀명처럼 항상 성장하고 꿈을 실현시키는 라이즈가 되겠다"고 말했으며 제로베이스원은 "꿈같은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더 열심히 할 테니 많이 사랑해달라"고 진심 어린 수상소감을 전했다.

톱 10상은 뉴진스 에스파 아이브 엔시티 드림 임영웅 등이 수상했고 올해 신설된 밀리언스 톱10상은 아이브 엔시티 드림 뉴진스 에스파가 차지했다.

다음은 수상자 목록이다.

▶올해의 아티스트 = 뉴진스 ▶올해의 앨범 = 아이브 'I've IVE(아이 해브 아이브)' ▶올해의 베스트송 = 뉴진스 'Ditto(디토)' ▶올해의 레코드 = NCT DREAM ▶톱10 = 뉴진스, 에스파, 아이브, NCT DREAM, (여자)아이들, 르세라핌, 세븐틴, 방탄소년단, 임영웅, 정국 ▶밀리언스 톱10 = 임영웅, 세븐틴, 부석순, 아이브, NCT DREAM, 뉴진스, 에스파, 정국, 르세라핌, (여자)아이들 ▶올해의 신인 =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올해의 뮤직비디오 = 스테이씨 'Bubble(버블)' ▶베스트 솔로 여자 = 이영지 ▶베스트 솔로 남자 = 정국 ▶베스트 그룹 여자 = 뉴진스 ▶베스트 그룹 남자 = NCT DREAM ▶베스트 퍼포먼스 여자 = 에스파 ▶베스트 퍼포먼스 남자 = 세븐틴 ▶베스트 OST = 임재현 ▶베스트 팝 아티스트 = 찰리 푸스 ▶베스트 뮤직스타일 = 실리카겔 ▶2023 핫 트렌드 = 정국 ▶카카오뱅크 최애 스타상 = 방탄소년단 ▶J-POP 페이보릿 아티스트 = 이마세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 = 샤이니 ▶글로벌 아티스트 = 에스파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 = 보이넥스트도어 ▶1theK 글로벌 아이콘 = 키스오브라이프 ▶송라이터상 = 라이언전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