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TMA D-7] '눈부신 성장' 에이티즈·트레저, 올해도 믿고 보는 '무대 맛집'


커리어 하이 달성→최정상 보이그룹으로 도약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10월 10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개최

에이티즈(위쪽)와 트레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참석해 다채로운 퍼포먼스를 펼친다. 사진은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 참석 모습. /더팩트 DB

[더팩트|박지윤 기자] 그룹 에이티즈(ATEEZ)와 트레저(TREASURE)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격해 '무대 맛집'다운 퍼포먼스로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 TMA)'가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정상급 글로벌 아티스트 라인업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팀이 바로 올해 눈부신 성장으로 커리어 하이를 달성한 에이티즈와 트레저다.

에이티즈는 지난 6월 발매된 미니9집 THE WORLD EP. 2 : OUTLAW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 빌브도 200에서 2위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써 내려갔다. /더팩트 DB

먼저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며 글로벌 인기를 누리고 있는 에이티즈가 4년 연속 '더팩트 뮤직 어워즈' 출연을 확정하며 특별한 인연을 이어 나간다. 에이티즈는 2020년 '글로벌 핫티스트'에서 2021년 '올해의 아티스트'로 도약했고, 2022년 '올해의 아티스트'와 '베스트 퍼포머'로 두 개의 트로피를 품에 안으며 '더팩트 뮤직 어워즈'와 함께 성장해 온 아티스트다.

올해 에이티즈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대규모 월드투어의 대장정을 마무리했고, 신보로 커리어 하이를 달성하며 거침없는 항해를 이어갔다.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월드투어의 시작을 알린 에이티즈는 미국과 일본, 유럽 등을 순회하며 약 15만 명의 글로벌 팬을 만났고, 지난 4월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앙코르 공연을 성료하며 막강한 국내외 인기를 입증했다.

이어 에이티즈는 지난 6월 발매한 9번째 미니 앨범 'THE WORLD EP. 2 : OUTLAW(더 월드 에피소드 2: 아웃로우)'로 초동(발매 후 일주일) 판매량 152만 장을 기록했고,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 차트 '빌브도 200'에서 2위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써 내려갔다. 이에 힘입어 에이티즈는 공식 활동 종료 후에도 해당 차트에서 5주 연속 이름을 올리며 대체 불가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에이티즈의 활약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4세대 K-POP 아티스트 중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단독 콘서트를 개최한 에이티즈는 약 7만 명의 팬을 만나며 데뷔 첫 남미 투어를 성료했고, 6개국을 순회하는 데뷔 첫 아시아 투어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뜻깊은 한 해를 보냈다.

그동안 에이티즈는 독보적인 세계관과 몸을 사리지 않는 강렬한 퍼포먼스로 전 세계 에이티니(팬덤명)를 사로잡았다. '무대 장인' '퍼포먼스 맛집'이라는 수식어를 보유하고 있는 에이티즈가 다양한 무대 경험을 쌓고 돌아온 만큼, 올해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퍼포먼스와 여유 있는 무대 매너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트레저는 정규 2집 REBOOT로 데뷔 첫 밀리언셀러가 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에 힘입어 일본 첫 팬미팅 투어로 도쿄돔에 입성하는 한국 최초의 아티스트가 됐다. / 더팩트 DB

올해 10인 체제로 팀 재정비를 마친 트레저는 '따로 또 함께' 더 높이 비상하기 위해 재도약하며 유의미한 행보를 펼쳤다. 먼저 소정환 준규 지훈 윤재혁 도영으로 구성된 트레저의 첫 번째 유닛 T5(티파이브)가 베일을 벗었다. T5는 선공개곡 'MOVE(무브)'로 성숙하고 섹시한 매력을 발산했고, 완전체의 신보를 더욱 기대하게 만들었다.

이후 완전체로 돌아온 트레저는 지난 7월 2번째 정규 앨범 'REBOOT(리부트)'를 발매했고, 초동 판매량 171만 여장을 기록하며 데뷔 첫 밀리언셀러가 되는 쾌거를 거뒀다.

트레저는 아시아를 비롯해 남미와 유럽 주요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상위권을 기록했다. 또한 타이틀곡 'BONA BONA(보나 보나)'는 아이튠즈 송 차트에서 20개국 1위를 차지하고 빌보드 글로벌(Billboard Global Excl. U.S)에도 진입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뿐만 아니라 트레저는 일본에서도 막강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트레저는 오리콘 주간 앨범 차트를 비롯해 빌보드 재팬 종합 앨범 차트 '핫 앨범즈'와 '톱 앨범즈 세일즈' 1위를 달성했다. 이에 힘입어 트레저는 2021년 3월 일본 정식 데뷔 후, 처음 진행되는 팬미팅 투어를 통해 도쿄돔 무대에 오르게 됐다.

이로써 트레저는 일본 첫 팬미팅 투어로 도쿄돔에 입성하는 한국 최초의 아티스트가 되며 탄탄한 현지 팬덤을 입증했다. 지난 2~3일 후쿠오카 국제센터를 시작으로 8~10일 효고현 고베 월드 기념홀, 16~18일 요코하마 피아 아레나 MM, 23~24일 나고야 아이치현 국제 전시장에서 팬들과 만난 트레저는 9월 30일~10월 1일 도쿄 아리아케 아레나 등지로 발걸음을 옮기고 11월 12일 도쿄돔에서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

지난해 '더팩트 뮤직 어워즈'와 첫 인연을 맺은 트레저는 '올해의 아티스트'에 이름을 올렸고, 오토바이 퍼포먼스부터 한 치의 오차도 없는 파워풀한 칼군무를 선보이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발산했다. 올해 커리어 하이를 달성하며 글로벌 아티스트로 도약한 트레저가 얼마나 성장한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을 모은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TMA 조직위

에이티즈, ITZY, 트레저, 엔믹스, 제로베이스원, 싸이커스, 보이넥스트도어, 권은비, 잔나비, 에스파, 아이브, 뉴진스,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임영웅, 이찬원, 라이즈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참석을 확정했다. K-POP을 대표하는 최정상 아티스트들은 오직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하고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브라운관과 스크린, OTT, 유튜브 등 각종 플랫폼을 종횡무진하며 활약하고 있는 27인의 만능 엔터테이너들이 '올해의 시상자'로 출격한다. 김남길 박해진 임지연 김소현 박신혜 박형식 김남희 김건우 우도환 이상이 이세영 주현영 진영 이유미 나인우 유선호 강훈 공승연 이정하 김도훈 박나래 이수지 이은지 홍현희 제이쓴 모니카 허니제이까지 각 분야 최고 및 대세 방송인들은 수상자와 기분 좋은 합을 맞추며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활력을 더할 전망이다.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만드는 축제의 장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레드카펫은 오후 4시 30분, 본 시상식은 오후 6시 30분부터 시작한다.

레드카펫 및 본 시상식은 온라인으로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서는 아이돌 플러스 앱과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영상 전송 서비스 Lemino를 통해 레드카펫부터 시상식까지 라이브 중계로 시청이 가능하며 시상식은 TV 방송 음악채널 MUSIC ON! TV(엠온!)에서 생방송으로 즐길 수 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