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TMA D-8] 제로베이스원·라이즈, '괴물 신인'들의 첫 입성


기록 행진 펼치고 있는 5세대 '슈퍼 루키' 출격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10월 10일 남동체육관에서 개최

데뷔 동시에 밀리언셀러 반열에 오른 제로베이스원(위쪽)과 라이즈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를 빛낸다. /웨이크원, SM엔터테인먼트

[더팩트|박지윤 기자] 보이그룹의 전성시대를 연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과 라이즈(RIIZE)가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첫 출격한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THE FACT MUSIC AWARDS, TMA)'가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정상급 글로벌 아티스트 라인업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팀이 바로 제로베이스원과 라이즈다. 데뷔하자마자 밀리언셀러 반열에 오른 두 그룹이 '더팩트 뮤직 어워즈'를 화려하게 수놓는다.

제로베이스원은 데뷔 앨범으로 초동 판매량 182만 장을 기록하며 데뷔 앨범으로 밀리언셀러가 된 최초의 K-POP 그룹이 됐다. /웨이크원

먼저 Mnet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을 통해 결성된 제로베이스원은 성한빈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으로 이루어진 9인조 보이 그룹이다. 치열한 서바이벌을 통해 탄탄한 팬덤층을 형성한 제로베이스원은 7월 10일 데뷔 앨범 'YOUTH IN THE SHADE(유스 인 더 셰이드)'를 발매하며 가요계에 야심찬 출사표를 던졌다.

제로베이스원은 데뷔 앨범 선주문량 108만 장을 기록하며 '괴물 신인'의 탄생을 예고했고, 'YOUTH IN THE SHADE'로 초동(발매 후 일주일) 판매량 182만 장을 기록했다. 이로써 제로베이스원은 데뷔 앨범으로 밀리언셀러가 된 최초의 K-POP 그룹이 되는 쾌거를 거뒀다.

또한 제로베이스원은 데뷔 37일 만에 '꿈의 무대'라 불리는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초대형 규모인 팬콘서트를 개최했고, 약 1만 8000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며 또 하나의 '역대급 기록'을 추가했다.

K-POP 5세대의 포문을 연 제로베이스원은 타이틀 곡 'In Bloom(인 블룸)'으로 상큼하고 찬란한 비주얼과 청량하고 에너제틱한 바이브를 선보였고, 이에 힘입어 음악방송 3관왕을 차지했다.

이렇게 대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제로베이스원은 11월 컴백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멤버들은 "팬들이 원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고 스포일러 필름을 깜짝 공개하며 컴백 열기를 달궜다. 데뷔 후 첫 컴백을 앞두고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출격하는 제로베이스원이 역대급 라인업을 구축한 선배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어떤 신선한 매력을 발산할지 관심을 모은다.

라이즈는 멤버들의 다양한 감정을 곡에 표현하는 Emotional Pop(이모셔널 팝)이라는 독자적인 장르를 선보이며 탄탄한 세계관을 구축했다. /SM엔터테인먼트

또 다른 주인공은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가 NCT(엔시티)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보이 그룹으로 주목받은 라이즈다.

라이즈는 NCT 출신 성찬과 쇼타로, SM 루키즈로 공개됐던 승한과 은석, 가수 윤상의 아들 앤톤, 비공개 연습생 원빈과 소희로 이루어진 7인조 보이 그룹으로, '성장하다(Rise)'와 '실현하다(Realize)'는 뜻의 영단어를 더해 '함께 성장하고 꿈을 실현해 나아가는 팀'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라이즈는 9월 4일 첫 싱글 앨범 'Get A Guitar(겟 어 기타)'를 발매하기 전, 'Siren'과 'Memories'를 선공개하며 탄탄한 실력과 함께 다채로운 매력을 자랑했다. 이후 정식 데뷔한 라이즈는 'Get A Guitar'로 초동 101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데뷔와 함께 초고속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특히 라이즈는 멤버들의 다양한 감정을 곡에 표현하는 Emotional Pop(이모셔널 팝)이라는 독자적인 장르를 선보이며 신선한 시도를 꾀했다. 7명의 멤버가 모여 하나의 팀으로 데뷔하는 성장 이야기로 라이즈만의 세계관을 구축하며 K-POP의 새로운 챕터를 열었다.

동명의 타이틀 곡 'Get A Guitar'는 음원 공개 이후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를 비롯해 전 세계 20개 지역 TOP10 랭크, 멜론 TOP100 차트인 포함 발매 1주내 최신 차트 1위, 중국 QQ뮤직 한국 음악 주간 차트 2주 연속 1위에 올랐다. 또한 라이즈는 공식 SNS 계정 오픈 4일 만에 팔로워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K-POP 그룹 중 최단 기록을 세워 눈길을 끌었다.

라이즈는 각종 SNS 계정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전 세계 팬들과 접점을 넓히고 가깝게 소통하고 있다. 라이즈는 'Siren'으로 패기 넘치는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Memories'로 청량함을 가득 머금은 치어리딩 안무를, 'Get A Guitar'로 펑키하고 힙한 매력을 선보이며 신인답지 않은 무대 장악력과 폭넓은 장르 소화력을 입증했다.

이렇게 각기 다른 매력의 곡으로 다채로운 퍼포먼스를 완성하며 '믿고 보는 무대'를 선사하고 있는 라이즈가 '더팩트 뮤직 어워즈'를 어떻게 빛낼지 주목된다.

아티스트와 팬들이 함께 만드는 글로벌 K팝 축제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가 오는 10월 10일 인천남동체육관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KSPO DOME(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진행된 2022 더팩트 뮤직 어워즈 전경. /배정한 기자

에이티즈, ITZY, 트레저, 엔믹스, 제로베이스원, 싸이커스, 보이넥스트도어, 권은비, 잔나비, 에스파, 아이브, 뉴진스,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임영웅, 이찬원, 라이즈가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 참석을 확정했다. K-POP을 대표하는 최정상 아티스트들은 오직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하고 화려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브라운관과 스크린, OTT, 유튜브 등 각종 플랫폼을 종횡무진하며 활약하고 있는 27인의 만능 엔터테이너들이 '올해의 시상자'로 출격한다. 김남길 박해진 임지연 김소현 박신혜 박형식 김남희 김건우 우도환 이상이 이세영 주현영 진영 이유미 나인우 유선호 강훈 공승연 이정하 김도훈 박나래 이수지 이은지 홍현희 제이쓴 모니카 허니제이까지 각 분야 최고 및 대세 방송인들은 수상자와 기분 좋은 합을 맞추며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에 활력을 더할 전망이다.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TMA 조직위

K-POP 아티스트와 전 세계 음악 팬들이 함께 만드는 축제의 장 '2023 더팩트 뮤직 어워즈'는 오는 10월 10일 인천 남동 체육관에서 개최된다. 레드카펫은 오후 4시 30분, 본 시상식은 오후 6시 30분부터 시작한다.

레드카펫 및 본 시상식은 온라인으로도 시청이 가능하다.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에서는 아이돌 플러스 앱과 웹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영상 전송 서비스 Lemino를 통해 레드카펫부터 시상식까지 라이브 중계로 시청이 가능하며 시상식은 TV 방송 음악채널 MUSIC ON! TV(엠온!)에서 생방송으로 즐길 수 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