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강일홍 기자] 블랙핑크가 6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지켰다. 블랙핑크에 이어 2위는 (여자)아이들, 3위 뉴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5월 11일부터 6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73만391개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2372, 미디어지수 94만6473, 소통지수 208만6758, 커뮤니티지수, 330만7111로 브랜드평판지수 653만2714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673만4798과 비교해 3% 하락했다.
2위 (여자)아이들(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브랜드평판지수는 450만6615로 분석,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4만 7565에 비해 무려 52.89% 급상승했다.
3위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브랜드평판지수는 446만2729로 분석됐,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82만3782보다 7.48% 하락했다.
또 4위 에스파(카리나, 지젤, 윈터, 닝닝)는 브랜드평판지수 434만4344로 전달에 비해 35.67% 상승했고, 5위 트와이스(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는 브랜드평판지수 395만6497로 전월에 비해 24.87% 상승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돌파하다, 섹시하다, 확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제니, 글로벌 공연, 모바일 게임'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5.07%로 분석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한편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뉴진스, 에스파, 트와이스, 피프티피프티, 아이브, 르세라핌, 소녀시대, 레드벨벳, 하이키, 오마이걸, 에이핑크, 프로미스나인, 마마무, 엘리스, 걸스데이, 우주소녀, 에이프릴, 엔믹스, 드림캐쳐, ITZY, 스테이씨, EXID, 시그니처, 로켓펀치, 케플러, 라붐, 레이디스코드, 에프엑스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