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연, 견고하고 유연한 보컬이 주는 기대감 [TF초점]


14일 3번째 정규 앨범 'INVU' 발매

태연이 오는 14일 3번째 정규 앨범 INVU를 발매한다. /SM 제공

[더팩트 | 정병근 기자] 애써 장황하게 설명할 필요가 없는 가수들이 있다. 그래서 '믿고 듣는'이란 수식어가 붙는다. 가장 대표적인 이가 '믿듣탱' 태연이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보컬과 섬세한 표현력은 다양한 변주를 거듭하며 16년 차인 태연을 매번 새롭게 한다. 세월과 경험이 빚어낸 노련함은 어떤 음악에도 자신의 색을 입히고 낯설지 않은 새로움을 찾아낸다.

태연이 오는 14일 3번째 정규 앨범 'INVU'를 발표한다. 2집 'Purpose(퍼포즈)' 이후 2년 4개월 만의 정규 앨범이다. 그 사이 따뜻하고 포근한 'Happy(해피)', 리드미컬한 'What Do I Call You(왓 두 아이 콜 유)', 경쾌한 디스코 'Weekend(위크엔드)'로 계속해서 신선함을 안긴 태연기이게 이번엔 어떤 음악들로 앨범을 채웠을지 기대를 모은다.

태연이 무엇을 할지 짐작하는 건 쉽지 않다. 그룹 소녀시대 및 유닛 태티서 활동은 물론, 'I(아이)', 'Rain(레인)', 'Why(와이)', 'Fine(파인)', '사계(Four Seasons)', '불티(Spark)', 'Happy', 'Weekend'를 지나오며 솔로 가수로서도 끊임 없이 음악 스펙트럼을 확장했다. 청량하고 폭발적인 보컬부터 힘을 뺀 나른함까지 템포와 톤 조절을 자유자재로 해왔다.

정규 3집 발매에 앞서 지난달 17일 선공개한 'Can't Control Myself(캔트 컨트롤 마이셀프)'도 마찬가지다. 태연은 이 곡에서 여전히 깔끔하고 시원한 보컬들 사이사이 몇몇 음절에 거친 쇳소리를 섞었고 이전과는 또 다른 몽환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이번 앨범도 역시나 흥미롭겠다는 기대감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

태연은 3번째 정규 앨범 'INVU'에서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복잡한 감정인 사랑을 노래했다. 발라드, 댄스, 팝 등 다양한 장르로 풀어냈다.

타이틀곡 'INVU'는 부드럽고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와 플룻 멜로디가 인상적인 하우스 기반의 팝 댄스다. 다양한 감정을 깊이감 있게 표현한 보컬과 화려한 고음이 곡의 스토리텔링을 한층 드라마틱하게 보여준다. 매번 상처받고 지칠 걸 알지만 그럼에도 사랑에 마음을 아끼지 않는 나와 너무 다른 상대방을 보며 느끼는 감정을 담은 절절한 태연표 러브송이다.

태연은 3번째 정규 앨범 INVU에서 인간의 가장 본능적이고 복잡한 감정인 사랑을 노래했다. 발라드, 댄스, 팝 등 다양한 장르로 풀어냈다. /SM 제공

수록곡 'No Love Again(노 러브 어게인)'은 흥겨운 기타 연주와 드럼 사운드가 댄서블한 분위기를 선사하는 업템포 팝 곡으로 기대감을 가지고 사랑을 시작하지만 매번 똑같이 상처받고 끝나기에 더 이상 사랑에 빠지고 싶지 않은 마음을 가사에 담았다.

'그런 밤(Some Nights. 썸 나이츠)'은 잔잔한 기타와 피아노 연주에 어우러진 몽환적인 보컬이 매력적인 R&B 발라드 곡이다. 하염없이 가라앉는 밤에 떠오르는 이름을 마음껏 그리워하면 한동안 버틸 수 있는 행복한 기억이 남는다는 내용을 태연의 섬세한 표현력으로 들려준다.

수록곡 'Set Myself On Fire(세트 마이셀프 온 파이어)'는 빈티지한 기타 연주가 감성을 자극하는 팝 곡으로, 이별을 말하는 연인 앞에서 현실을 부정하지만 결국 이별을 예감하게 되는 가사와 태연의 애틋한 보컬이 잘 어우러져 있다.

또 'Siren(사이렌)'은 곡을 관통하는 몽환적인 신스 사운드가 주는 신비로움과 후렴에 더해지는 속도감이 매력적인 미디엄 템포 팝 발라드 곡. 그리스 로마 신화 속 Siren을 모티브로 사랑에 빠진 상대를 파멸로 이끄는 내용을 담았다.

이밖에도 '어른아이(Toddler)', 'Cold As Hell(콜드 애즈 헬)', 'Timeless(타임리스)', '품(Heart)', 'You Better Not(유 베터 낫)', 'Ending Credits(엔딩 크레딧)' 등 총 13곡을 수록했다. 오는 14일 오후 6시 전곡 음원이 공개된다. 14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갤러리 카페 뿐또블루 지하 1층에서 정규 3집 발매 기념 전시 'INVU : THE EXHIBIT(디 이그지빗)'이 진행된다.

kafka@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