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인 블랙박스' 시한폭탄, 낙하물…사고 방지 대안은 무엇?

최근 창원터널 앞 도로에서 끔찍한 폭발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낙하물로 인한 피해 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SBS 제공

[더팩트|권혁기 기자] 최근 무려 9대의 차량이 낙하물로 피해를 본 사고가 있었던 가운데 SBS '맨 인 블랙박스'에서 낙하물 사고 방지 대안을 모색한다.

'맨 인 블랙박스'는 5일 오후 8시 45분 방송에서 해외에서 이뤄지고 있는 낙하물 방지 사례를 통해 낙하물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을 찾아본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고속도로에서 수거한 낙하물 건수는 연간 30만 건 이상에 후속 차사고는 245건에 달했다.

단순한 낙하물이 아닌 운전자들의 '안전'과 나아가 '목숨'을 위협하는 시한폭탄인 셈이다. 게다가 쏟아지는 낙하물의 종류도 가지각색이다. 종이 박스부터 시작해 플라스틱 통, 쇠파이프, 타이어, 철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낙하물들이 운전자들을 위협하고 있다고 '맨 인 블랙박스' 측은 지적했다.

SBS 맨 인 블랙박스에서는 해외 낙하물 방지 사례를 통해 낙하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지 찾아본다. /SBS 제공

낙하물 사고는 돌발 상황인 경우가 많아 운전자의 입장에서 대처가 쉽지 않다. 특히 달리는 화물차에서 적재물이 낙하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다. 뒤에서 달리는 차량의 경우, 고속 주행 중이었다면 사고는 피하기 어렵다. 낙하물을 발견한 운전자는 반사적으로 핸들을 꺾게 되는데, 순간 차량이 중심을 잃고 2차 사고를 유발하거나 전복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어디에도 책임을 물을 수가 없다는 점이다. 낙하물의 경우 가해 차량을 잡거나, 한국도로공사의 관리 과실이 명백한 경우라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불분명한 낙하물의 경우 보상을 받기 어렵다. 사고는 발생했지만 결국 어디에도 책임을 물을 수가 없는 게 현실이다.

억울한 피해 운전자들을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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