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회 한국방송대상] 현재진행형 예능 '무한도전' 대상 쾌거 (종합)

김태호 PD 대한민국 예능은 성장하고 있다 MBC 무한도전이 제42회 한국방송대상에서 대상 트로피를 안았다. /제42회 한국방송대상 방송 화면 캡처

'무한도전' 방송대상…1999년 이후 첫 예능 대상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한국방송대상 대상을 차지했다.

'무한도전' 김태호 PD는 3일 오후 3시 MBC 상암 공개홀에서 열린 제42회 한국방송대상 시상식에서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하하 정형돈 광희 등 '무한도전' 멤버 6명 전원과 시상식장에 올라 한국방송대상 트로피를 안았다.

김 PD는 "딱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 노홍철 정형돈 '이런 애들 데리고 되겠니'라는 이야기를 들은 지 10년이 지났다. 아직도 '무한도전'은 잘 진행되고 있다. '무한도전'이 호명되고 올라오면서부터 무슨 얘기를 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대상 수상은) 예능 PD만의 능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뜻깊은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김 PD는 "출연진 작가 그리고 여러 지원부서가 도와주고 있다. '무한도전' 회의실 옆에서 지원해주는 많은 사람이 있다"며 "한 주 한 주가 무섭고 두렵고 어떨 때는 도망가고 싶은 중압감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멤버들과 함께 가는 스태프들이 있어 목요일 녹화장에 나올 수 있다"고 여러 제작진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PD는 또 "대한민국의 예능 프로그램이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해 수상 소감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예능 프로그램으로는 '무한도전'이 1999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방송대상 대상을 받았다. 앞서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7월 열린 한국방송대상 심사 결과 본심 심사위원 전원 만장일치로 '무한도전'이 대상에 뽑혔다고 밝혔다. 예능 프로그램이 방송대상을 받는 건 1999년 MBC '칭찬합시다' 이후 처음이다.

심사위원들은 "'무한도전'은 예능 프로그램의 새 지평을 열었으며 매회 창의적인 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다"며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킨 점을 높이 평가해 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제42회 한국방송대상 수상자. 방송인 김성주, 가수 이승철, 개그맨 유민상, 그룹 엑소가 제42회 한국방송대상 수상자 명단에 올라갔다. /제42회 한국방송대상 방송 화면 캡처

이날 시상식에선 '무한도전' 이외에도 드라마 부문 장편드라마에는 KBS2 '가족끼리 왜 이래'가 중·단편드라마에는 SBS '펀치'가 작풍상을 수상했다. 예능 버라이어티 부문에는 KBS2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가 연예오락 부문에는 MBC '일밤-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이하 '복면가왕')이 차지했다. 이외에도 SBS 'TV 동물농장' MBC 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 등이 부문별 작품상에 이름을 올렸다.

또 방송인 김성주가 '복면가왕'으로 TV 진행자상을 배우 조재현이 SBS '펀치'로 연기자상을 받았다. 가수 이승철이 '이승철과 탈북청년 42인의 하모니-그날에'로 문화예술인상을 개그맨 유민상이 KBS2 '개그콘서트'로 코미디언상을 받았다. 가수상에는 그룹 엑소가 트로피를 안았다.

이외에도 뉴스보도 부문에 '윤일병 폭행 사망사건 연속 단독보도' 다큐멘터리 부문에 '다큐프라임-진화의 신비, 독' 문화예술 부문에 '클래식 콤플렉스' 공로상에 고(故) 진필홍 전 KBS 예능국장 등이 수상자 명단에 올라가 작품상 30개 부문에서 모두 33편이 개인상 25개 부문에서 24인(팀)이 수상했다

한편 한국방송대상은 방송인의 창작 의욕을 고취하고 이를 통해 우수한 방송 프로그램 제작을 진흥하기 위해 한국방송협회가 1975년부터 시상해왔다. 매년 방송의 날인 9월 3일 시상식을 개최한다.

◆ 다음은 제42회 한국방송대상 작품상 수상작 명단

▲ 대상='무한도전'(MBC)
▲ 장편드라마TV 작품상='가족끼리 왜이래'(KBS2)
▲ 중·장편드라마TV 작품상='펀치'(SBS)
▲ 예능 버라이어티TV 작품상='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KBS2)
▲ 연예오락TV 작품상='일밤-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MBC)
▲ 생활정보TV 작품상='TV 동물농장'(SBS)
▲ 문화예술TV 작품상='클래식 콤플렉스'(MBC 경남)
▲ 시사공익TV 작품상='다큐프라임-가족쇼크 9부작'(EBS)
▲ 뉴스보도TV 작품상='윤일병 폭행 사망사건 연속 단독보도'(KBS)
▲ 시사보도TV 작품상='시사기획 창'(KBS)
▲ 다큐멘터리TV 작품상='다큐프라임-진화의 신비, 독 4부작'(EBS)
▲ 지역다큐멘터리TV 작품상='구텐베르크 고려를 훔치다'(MBC 대구), '노래로 보는 한국근대사'(KNN),'시대의 벽을 넘은 여성'(MBC 광주·대전·춘천)
▲ 지역오락TV 작품상= '옥이네-검은 선비단의 비밀 2부작'(KBS 전주),'Summer Music Camp-울림 2부작'(TBC)
▲ 지역교양TV 작품상= '농촌 탐구생활 뭡니까?!'(KBS 대구)
▲ 지역뉴스보도TV 작품상= '2천억 원 BTL 하수관거 내 맘대로 공사, 다시 파헤치다'(MBC 전주)
▲ 지역시사보도TV 작품상= '시사기획 창-중국, 동해를 삼키다'(KBS 강릉)
▲ 음악구성라디오 작품상= '배철수의 음악캠프'(MBC)
▲ 생활정보라디오 작품상=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MBC)
▲ 연예오락라디오 작품상= '밤을 잊은 그대에게'(KBS)
▲ 지역오락라디오 작품상= '즐거운 오후 2시'(MBC 대전)
▲ 문화예술라디오 작품상= 'EBS 북 카페'(EBS)
▲ 뉴스보도라디오 작품상= '세월호 1년, 안산의 눈물'(CBS)
▲ 시사보도라디오 작품상= '뉴스 쇼-권영철의 Why 뉴스'(CBS)
▲ 지역뉴스보도라디오 작품상= '유령사업에 하극상까지...바닥 친 자치단체'(CBS 전북)
▲ 사회공익라디오 작품상='지금은 라디오시대-사랑의 손길을 기다립니다'(MBC),'유영미의 마음은 언제나 청춘'(SBS)
▲ 지역교양라디오 작품상= '하이스쿨 콘서트-청춘예찬'(KNN)
▲ 특집라디오 작품상= '라디오, 날개를 달다 3부작'(CBS)
▲ 지역특집라디오 작품상= '시간이 멈춘 언어, 강릉 말!'(MBC 강원영동)
▲ 어린이 작품상='누가 누가 잘하나'(KBS)
▲ 심사위원특별상= '시대의 작창 판소리 3부작'(KBS 전주)

◆ 아래는 제42회 한국방송대상 개인상 수상자(팀) 명단

▲ 공로상= 故 진필홍(86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 개폐회식, '토요대행진' 연출)
▲ 보도기자상= 홍성희('땅콩회항' 관련 단독보도)
▲ 스포츠제작보도상= 백정현(2014 브라질 월드컵 전체 중계방송 기획, 메인 연출)
▲ 카메라기자상= 이종혁(드론을 활용한 입체적 사건사고 리포트)
▲ 프로듀서상= 백경석('다큐프라임-악기는 무엇으로 사는가')
▲ 작가상= 정성주('풍문으로 들었소')
▲ 미술상= 최준웅('천불천탑의 신비 미얀마' 아트디렉터)
▲ 조명상= 오대훈('콘서트 7080' 외 제작 및 조명제작 프로세스 개선)
▲ 영상제작상= 최천(인천아시안게임-농구 국제신호 제작, 축구 국가대표 평가전 MBC 총감독)
▲ 음악상= 우석도('휴먼다큐 사랑', 월드컵 축구, 올림픽 외 음악감독)
▲ 방송협력상= 고중석('프로듀사' Business Manager 외)
▲ 영상그래픽상= 이준석(드라마, 선거방송, 스포츠 등의 영상그래픽 및 특수효과)
▲ 방송기술상= 박찬열(MBC 상암신사옥 방송기반시설 설계 및 시공 외)
▲ 편집기술상= 나종진('SBS 스페셜-갈라파고스' UHD 후반작업 외)
▲ 아나운서상= 이재용('대한민국을 찾습니다', '그건 이렇습니다 이재용입니다')
▲ 라디오진행자상= 홍지명('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 TV진행자상= 김성주('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
▲ 앵커상= 편상욱(SBS '주말8뉴스', '이슈인사이드')
▲ 지역방송진흥상= 이창수(음악전문 프로그램 32년간 연출 진행 및 클래식 저변 확대)
▲ 성우상= 박형욱('시청자칼럼 우리 사는 세상')
▲ 연기자상= 조재현('펀치')
▲ 코미디언상= 유민상 ('개그콘서트')
▲ 가수상= EXO
▲ 문화예술인상= 이승철('이승철과 탈북청년 42인의 하모니-그날에')

[더팩트ㅣ서다은 기자 wom91@tf.co.kr]
[연예팀ㅣ ssent@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