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프라이즈', 'without you' 원곡 가수 배드핑거, 안타까운 일생
8일 오전 MBC '서프라이즈'에서는 세계적인 가수들의 리메이크곡으로 유명한 '위드아웃유(without you)의 원곡 가수 배드핑거에 대한 이야기가 방송됐다.
영국의 4인조 밴드인 배드핑거는 제 2위 비틀즈로 큰 주목을 받았다. 배드핑거는 데뷔 당시 당대 유명 음악잡지인 롤링스톤즈에서 "제 2의 비틀즈 재림"이라고 평가할 만큼 인기가 있었다.
그러나 1970년 비틀즈의 해체로 뜻하지 않게 배드핑거가 비난을 받게 됐다. 팬들이 받은 분노와 상처가 배드핑거를 향한 비난의 화살로 바뀌었다.
배드핑거는 이에 굴하지 않고 2집을 준비했다. '위드아웃유'(Without You)는 배드핑거 멤버 가운데서도 특히 절친한 친구 사이였던 피트 햄과 톰 에반스가 작사 작곡한 노래였다.
그러나 '위드아웃 유'(Without You)가 수록된 배드핑거의 1971년 2집 앨범은 '비틀즈 아류'라는 비난 속에 빛을 보지 못하고 실패했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국 시어송라이터 해리 닐슨이 찾아와 ' '위드아웃 유'(Without You)의 리메이크 판권을 헐값에 사갔고, 1971년 '위드아웃 유'(Without You)는 빌보드 차트 4주 연속 1위에 오르며 대박을 쳤다.
배드핑거는 실망하지 않고 음악 활동을 계속 이어왔지만 계속해서 관객들로 외면받았다. 외로움을 참지 못한 리더 피트홈과 톰 에반스는 끝내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말았다.
[더팩트 | 서민지 인턴기자 sseoul@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