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살리려 재정 투자 확대…중견 건설사에 '단비' 될까


국토부 예산 62.5조 역대 최대…SOC 분야 21.1조
중견 건설사 반색…"내년 사업계획 다시 조정"

내년 국토교통부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인 62조5000억원으로 편성됐다. 이중 70%가 SOC 분야와 공적 주택 공급 분야에 쓰일 예정이다. /더팩트 DB

[더팩트 | 공미나 기자] 내년 국토교통부 예산이 역대 최대 규모로 편성되면서 사회간접자본(SOC) 분야와 공적 주택 공급에 대규모 재원이 투입된다. 정부가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 공공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기조를 분명히 한 가운데 침체에 빠진 중견 건설사들의 숨통이 트일지 관심이 쏠린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내년 국토교통부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62조5000억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전년 대비 7.4%(4조3000억원) 늘어난 규모로 정부 전체 총지출 728조원 대비 8.6% 수준이다. 당초 국토부 예산안보다도 3000억원 증액됐다. 예산은 국민안전, 건설경기 회복, 민생안정, 균형발전, 미래산업 육성 등 5개 분야 집중적으로 투자된다.

특히 전체 예산 중 약 70%가 건설 경기와 직접 연관된 SOC 분야와 공적 주택 공급 분야에 배정됐다. SOC 분야 예산은 전년 대비 1조6000억원 증가한 21조1000억원으로 편성됐고 공적 주택 19만4000호 공급을 위해서는 22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세부적으로는 △무안공항 활주로 이탈방지 시스템 등 항공 안전시설 개선(1177억원) △김포·제주공항 관제탑 건설(160억원) △교량·터널 등 국도 안전보수(2조1000억원) △철도 안전시설 보강(2조8000억원) 등 안전 인프라 투자가 다수 반영됐다.

지방 미분양 지원책도 포함됐다.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 건설사 지원을 위해 지방의 준공 후 미분양 주택 5000호를 매입하는 사업(4950억원)도 추진된다.

SOC 예산 확대를 두고 중견 건설사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헌우 기자

엄근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SOC 예산은 전년 대비 2조3000억원조원 증액돼 침체된 건설시장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지방 주택 사업과 SOC 사업 수주 비중이 큰 중견 건설사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전반적인 건설경기와 분양경기가 상당히 저하돼 있는 상황 속 정부에서 공공공사를 늘리겠다는 점 자체는 분명히 긍정적"이라며 "공공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내년 사업계획을 일부 조정 중"이라고 말했다.

다만 재정투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엄 연구위원은 "2020~2024년 SOC 분야 이·불용액은 총 12조3000억원에 달하고 있고 2020년 이후 확대되고 있다"며 "정부 투자의 경제적 비효율성이 발생하고 있어 정부투자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정부투자의 계획 및 집행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예산 확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에서는 과도한 부동산 규제 완화가 병행돼야 건설경기 회복이 본격화될 수 있다는 목소리다.

또 다른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건설경기를 살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이라며 "현재 서울과 수도권 주요 지역이 각종 규제로 묶여 있는데, 규제가 완화될 경우 건설경기 회복 속도도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mnmn@tf.co.kr

Copyright@더팩트(tf.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