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수 악용 우려"…쿠팡 사태에 '통관부호 재발급' 신청 급증


쿠팡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에 통관부호 재발급
밀수품 등 해외 범죄 악용에 우려 목소리 커져

쿠팡에서 대규모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되면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새로 발급받으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사진은 쿠팡 본사. /더팩트DB

[더팩트 | 손원태 기자] 쿠팡에서 약 3370만 개에 이르는 고객 개인정보가 대규모로 유출되면서 개인통관고유부호(통관부호)를 새로 발급받으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관세청 홈페이지가 오후 내내 먹통이 되는 등 혼란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 홈페이지는 전날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접속 지연 상태가 이날 오후 내내 지속되고 있다.

관세청은 "현재 유니패스 이용량 증가 및 서버 처리 지연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며 "서비스는 안정화 작업이 진행 중이며, 정상화되는 대로 재공지하겠다"고 밝혔다.

통관부호는 해외직구 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12자리 식별 부호다. 그러나 쿠팡에서 지난달 29일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터지면서 통관부호를 바꾸려는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서는 소비자들의 통관부호 유출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쿠팡에서 유출된 고객 개인정보로는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배송지 주소록 등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소비자들은 통관부호까지 함께 노출되면 해외에서 밀수품 수입 등 각종 범죄에 도용될 수 있다는 분위기다.

실제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실이 관세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통관부호 재발급 건은 지난달 30일 12만3302건에서 전날 29만8742건으로 2.4배로 증가했다. 지난 이틀간 재발급 건은 42만2044건으로, 올해 1~10월(11만1045건)의 4배 가까이 급증했다.

또한 하루 평균 10∼20건이던 통관부호 해지 건수는 지난달 30일 3851건, 전날 1만1312건 등으로 급격하게 뛰었다. 통관부호 사용정지 건도 하루 평균 100건에서 지난달 30일 4514건, 전날 6322건으로 계속해서 증가세다.

소비자들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통관부호까지 유출되면 범죄에 휘말릴 위험이 크다", "사이트도 접속이 안 돼 해지도 변경도 안 된다", "쿠팡이 해명한 말을 믿을 수가 없다" 등의 반응을 쏟아냈다.

다만 박대준 쿠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현재까지 나온 조사에서 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관련 우려에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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