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지난 7일 기준으로 올해 누적 매출(거래액) 3조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2023년부터 3년 연속 '3조원 돌파'라는 성과와 함께 달성 시점을 2년 전(12월 24일)보다 두 달, 지난해(11월 28일)보다 3주 앞당긴 최단 기록을 수립했다.
강남점은 올해 상반기 내수경기 침체 속에서도 이달 초까지 8.1%의 견고한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백화점 중 가장 먼저 3조원을 돌파해 '단일 점포 매출(거래액) 1위'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올해 강남점 명품 매출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했다.
강남점에는 에르메스(4개), 루이 비통(3개), 샤넬(4개)를 비롯한 '에루샤' 3대 명품과 구찌(6개), 디올(4개), 보테가베네타, 프라다 등 글로벌 브랜드가 남성·여성 부티크, 뷰티, 슈즈, 주얼리, 키즈라인 등 세분화된 형태로 약 100여 개 매장에 걸쳐 입점하며 국내 최대 압도적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불가리, 티파니, 까르띠에, 반클리프 앤 아펠 등 세계 4대 명품 주얼리를 모두 갖춘 강남점은 혼인율 증가와 함께 럭셔리 주얼리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올해는 VIP 고객을 중심으로 다양한 워치·주얼리 행사를 진행하며 올 10월까지 전년 대비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다.
지난 10년간 이어온 리뉴얼 투자도 올해 결실을 맺었다. 총 6000평(약 2만㎡) 규모를 자랑하는 강남점 식품관은 지난해 선보인 디저트 전문관 '스위트파크'와 프리미엄 푸드홀 '하우스 오브 신세계'에 이어, 올해 2월 16년 만에 리뉴얼한 '신세계 마켓'과 프리미엄 델리 전문관(8월)까지 순차적으로 문을 열었다.
재단장 이후 강남점 식품관은 매출이 20% 이상 늘고 주말 기준 하루 외국인 고객을 포함해 10만명이 넘게 찾는 글로벌 명소로 거듭났다. SNS를 통해 입소문이 난 스위트파크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 그리고 이번에 오픈한 델리 전문관까지 국내 최대 식품관을 찾아온 관광객들이 몰리며 외국인 매출이 71% 이상 급증했다.
강남점 매출 중 VIP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처음 절반(52%)을 넘겼다. 불황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구매력을 선보이며 VIP 전체 매출 또한 8% 넘는 성장을 보였다.
특히 신세계백화점 VIP 중 엔트리 등급인 레드(구매 금액 500만원 이상) 고객의 수가 10%가량 성장세를 기록했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을 필두로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지역의 랜드마크 점포들로 포진시켜 백화점의 경쟁력을 차원이 다른 레벨로 운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