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활짝 웃은 삼성전자…영업익 12.2조, 반도체는 7조(종합)


스마트폰 포함 DX 영업익 3조5000억원
4분기·내년에 더 좋다…"HBM 판매 확대"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매출 86조617억원, 영업이익 12조1661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전자가 주력 사업인 메모리 부문의 선전에 힘입어 12조원이 넘는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12조166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5%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적은 시장 컨센서스(10조1419억원)를 2조원가량 웃도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영업이익 10조원을 돌파한 것은 지난해 2분기(10조4400억원)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8.8% 오른 86조617억원으로 집계됐다.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다. 순이익은 12조2257억원으로 21% 늘었다.

호실적은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이 견인했다. DS부문은 HBM3E와 서버 SSD 판매 확대로 분기 최대 메모리 매출을 달성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이 19% 증가했다.

특히 HBM3E는 전 고객 대상으로 양산 판매 중이고,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을 출하했다.

구체적으로 DS부문은 올해 3분기 매출 33조1000억원, 영업이익 7조원을 올렸다.

메모리는 HBM3E 판매 확대와 DDR5, 서버용 SSD 등의 수요 강세로 사상 최고의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제품 가격 상승과 전분기 발생했던 재고 관련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면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의 프리미엄 라인업에 SoC를 안정적으로 공급했으나, 시장 전반의 재고 조정과 계절적 수요 둔화로 실적이 정체됐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중심으로 분기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며,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으로 회복됐다.

디바이스경험(DX)부문도 폴더블 신모델 출시 효과와 견조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11% 성장했다. 전체 매출은 48조4000억원, 영업이익은 3조5000억원이다.

스마트폰 사업 담당인 모바일경험(MX)사업부는 갤럭시Z폴드7 판매 호조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반면 TV 사업을 맡고 있는 VD는 Neo QLED, OLED,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견조했으나,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삼성전자는 추후 HBM 수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뉴시스

생활가전도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미국 관세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하만은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호조와 전장 부문의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중소형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견조한 수요와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판매가 확대되며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은 QD-OLED 게이밍 모니터 수요 확대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다. SDC 3분기 매출은 8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1조2000억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4분기 AI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DS, DX부문 모두 새로운 시장 기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했다.

D램은 AI 및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HBM3E와 고용량 서버 DDR5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한다. 낸드도 고용량, 고성능 SSD 판매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프리미엄용 SoC와 이미지센서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2나노 양산을 본격화하고 가동률 향상 및 원가 개선을 통해 실적 개선을 이어갈 예정이다.

MX는 연말 성수기 프로모션을 통해 갤럭시S25 시리즈와 폴더블 등 AI 스마트폰 판매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도 신규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나아가 내년에도 AI 투자 확대로 인한 반도체 경기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HBM4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삼성전자는 1c 캐파 확대를 통해 이를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D램은 HBM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차별화된 성능 기반의 HBM4 양산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MX는 AI 리더십 강화를 통해 플래그십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원가 효율화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미래 성장을 위해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하며 3분기 누계 기준 역대 최대인 26조90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집행했다.

올해 연간 시설 투자도 약 47조4000억원 규모로 집행할 예정이다. 부문별로는 DS 40조9000억원, SDC 3조3000억원 등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DS부문은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대응을 위한 첨단공정 전환 및 기존 라인 보완 투자에 집중하고, SDC는 기존 라인 보완 및 성능 향상을 위해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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