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향토지식재산이 지역과 미래 살린다

황종환 전주대특임교수(사협)지식공유상생네트워크 이사장(전)한국지식재산관리재단 이사장고려대학교 법학박사/변리사

인구감소와 지방소멸문제는 단순한 미래의 경고가 아니라 발밑에 진행 중인 현실의 아픔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전국 228개 기초지자체 중 60% 이상이 ‘소멸 위험 지역’으로 분류되고, 청년층의 도시유출과 저출산, 고령화현상은 인구 구조를 빠르게 붕괴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 지자체가 기존의 산업클러스터방안이나 대규모 공장 유치 및 기존 산업 재편만으로는 지역의 실질적 지속가능성을 이루어내기 어렵다는 것이 객관적 사실이다. 따라서 지자체는 지역만의 자연생태자원, 기술, 문화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지식문화공동체산업과 통합적 생활공간구축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한 가장 바람직한 공동체사업이 바로 향토지식재산을 중심으로 한 ‘글로컬 지식문화공동체사업’이다. 왜 ‘향토지식재산"인가? 향토지식재산은 지역 고유의 자연생태자원, 전통지식 및 공동체문화와 직결된다. 지역의 자연생태자원과 전통지식, 공동체문화가 조화되고 진화되지 않으면 향토지식재산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다.

예컨대 일본 홋카이도 삿포로의 ’삿포로 비어 가든‘, 프랑스 리옹의 ’가스트로노미(미식)타운‘은 지역농축산물과 전통조리법, 현대식 푸드테크가 결합하여 관광과 일자리와 복지를 동시에 창출하고 있다.

향토지식재산을 중심으로 한 지식문화공동체산업은 단순제조나 서비스업이 아니라 문화, 관광, R&D, 교육, 복지까지 연결된 다원적 복합산업이다. 따라서 향토지식재산을 중심으로 한 지식문화공동체산업은 특정 대기업이 아닌 다수의 중소기업, 청년창업, 사회적 기업 등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며, 지역에 다양한 사람을 끌어당기고 머물게 하고 함께 어울리게 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따라서 향토지식재산중심산업은 그 특성상 특정산업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문화, 관광, 교육, 주거와 복지가 결합한 융복합공간사업으로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융복합기능들이 결합되면 단순히 일자리를 만드는 수준을 넘어 사람이 살고 싶고, 사람이 사람을 끌어오며, 함께 협업과 창업으로 미래비젼을 꿈꾸는 공간이 만들어지게 된다.

향토지식재산은 지역이 가진 가장 강력한 사회적 지식자산이며, 이는 단순한 지식재산을 넘어 농어업과 문화, 관광과 교육과 복지를 연결하는 지속가능한 생태계로 확장시키는 핵심코어이다. 이러한 향토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지식문화공동체산업은 지역에 지속가능한 경제 순환 구조를 만들고, 지역 거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민의 이주, 귀촌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결론은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확고한 의지와 실행력에 달려있다. 지자체가 향토지식문화공동체산업을 단순한 산업정책이 아닌 인구, 문화, 교육, 복지가 결합한 종합정책으로 바라본다면, 중앙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사업, 농림식품부의 식품산업 활성화 정책, 국토부의 지역 주거 활성화사업, 복지부의 통합돌봄지원사업, 교육부의 RISE사업까지 모두 연계될 수 있을 것이다.

차별화된 향토지식재산 하나가 지역을 살리고, 나아가 미래를 살릴 수 있다.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 대응의 진정한 해법은 거창한 메가프로젝트가 아니라, 지역의 차별화된 향토지식재산의 가치를 재발견, 재창조하는 일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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