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 | 문은혜 기자] "평소에 이마트몰과 SSG닷컴을 애용하는데 오프라인 행사 소식에 고민 없이 달려왔죠. 3시간 제한시간이 부족하게 느껴질 만큼 볼 게 많네요."
SSG닷컴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개최한 오프라인 팝업 '美지엄(미지엄)'을 방문한 40대 주부 A씨는 이같이 말했다.
'팝업의 성지'라 불리는 성수동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행사는 이커머스 기업인 SSG닷컴이 온라인을 벗어나 오프라인에서 고객들과 소통하고 마케팅 접점을 넓히기 위해 야심차게 마련한 자리다.
1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열리는 행사에 앞서 이마트몰과 SSG닷컴 앱에서 판매한 얼리버드 티켓은 이미 완판이 됐다. SSG닷컴 관계자는 "사전 예매는 끝났지만 현장 또는 SSG닷컴 앱에서 티켓을 구매해 선착순으로 입장 가능하다"며 "남은 기간 동안 더 많은 방문객들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자가 방문한 15일은 행사 첫날임에도 입구부터 총 4층으로 구성된 행사장 전층이 2030 젋은 층을 비롯해 주부, 가족, 외국인 등 다양한 방문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박물관 콘셉트로 꾸며진 행사장에 막 들어서면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요리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한 셰프들의 사진과 구수한 음식 냄새가 방문객을 맞는다. '고메 스트리트'라는 이름으로 꾸며진 이 공간은 스타 셰프의 쿠킹 토크쇼와 요리 시연 행사가 열리는 곳이다.
SSG닷컴은 줄 서야 먹을 수 있는 유명 셰프들의 대표 메뉴를 '간편식'으로 기획해 판매하고 있는데, 팝업에 방문한 고객들이 이 간편식을 직접 시식도 하고 맛과 음식에 대한 셰프의 이야기도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오는 16일 김도윤 셰프, 17일 최지형 셰프, 18일 남준영 셰프, 19일 김건 셰프 순서로 현장에서 쿠킹 토크쇼와 요리 시연 행사가 열린다.
서울 용산에서 베트남 음식점 '효뜨'를 운영하는 남준영 셰프는 "식당을 직접 찾아야만 맛 볼 수 있었던 대표 메뉴를 일상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간편식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같은 층에 마련된 '딜라이트 존'에서는 CJ제일제당, 농심, 풀무원, 신세계푸드, 고사리 익스프레스, 그로또, 조우, 유화당 등 국내 대표 식품 기업과 유명 맛집들의 상품 홍보 부스가 운영된다. 시식은 물론이고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통해 방문객들의 오감을 자극한다.
2층은 '이마트몰 신선 라운지'로 꾸며 이마트와 동일한 고품질 신선식품을 SSG닷컴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마트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는 SSG닷컴 사업 전략과 궤를 같이한다.
SSG닷컴은 현재 이마트 점포를 기반으로 상품과 배송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전국 100여 개 PP(Picking&Packing) 센터를 중심으로 한 '쓱 주간배송'에 더해 1시간 이내 이마트 상품을 배송하는 '바로퀵' 론칭한 것이 대표적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이마트가 30여 년간 쌓아온 신선식품 개발 역량과 운영 노하우를 SSG닷컴이 온라인에서 그대로 구현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고 말했다.
3층에서는 최신 유행 디저트와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 체험 행사가 함께 열리고 있다.
먼저 '스위트 존'에는 방문객들이 티타임과 달콤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슨', 뉴욕식 정통 베이글 맛집 '마더린러 베이글', 신당동 비건 맛집 '고사리 익스프레스', K-커피 대표 브랜드 '카멜커피'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객에게는 새로운 상품을 경험할 기회를, 파트너사에는 새로운 소비자 접점을 제공하는 자리라는 게 SSG닷컴의 설명이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마더린러 베이글' 김민지 대표는 "SSG닷컴은 다채로운 단독 상품을 갖춰 먹거리에 대한 기준이 높은 고객이 즐겨 찾는 플랫폼"이라며 "오직 효모로만 자연 발효해 만든 정통 베이글을 직접 소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게 돼 뜻깊다"고 말했다.
'뷰티 존'에는 랑콤·에스티로더·SK-Ⅱ·시슬리·겔랑·바이레도·몰튼브라운·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브랜드와 에스트라·한율 등 아모레퍼시픽 대표 브랜드 부스가 마련됐다. SSG닷컴 관계자는 "백화점이 아닌 곳에선 쉽게 찾아보기 힘든 뷰티 브랜드로 부스를 구성했다"며 "실제로 겔랑, 돌체앤가바나, 바이레도, SK-ll 등은 SSG닷컴에 대한 신뢰를 바타으로 이번에 첫 유통사 오프라인 팝업에 진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4층 루프탑에 마련한 '미지엄 스테이지'는 음악과 와인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이다. 유망 인디 뮤지션이 루프탑에서 버스킹 공연을 펼친다. 오는 16일에는 박소은·거니·프롬, 17일에는 연정· 전진희·시소, 18일에는 서자영·다린·정수민 19일 이지카이트·소이에·테종 등이 참여한다. 신세계L&B가 준비한 와인과 식품 브랜드사 먹거리를 즐기며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오는 19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에는 SSG닷컴이 직접 검증한 식품·화장품 1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단순한 체험 공간을 넘어 SSG닷컴의 상품 운영 전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첫날 행사를 방문한 30대 직장인 B씨는 "생각보다 부스가 많고 체험형 콘텐츠가 많아 티켓값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만족스럽다"며 "특히 평소 애용하거나 관심이 컸던 여러 브랜드를 한 자리에서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고 강조했다.
이명근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플랫폼 신뢰도와 상품 경쟁력을 입증하는 자리이자 브랜드사와 고객이 직접 만나는 무대"라며 "앞으로도 고객 접점을 계속 확대해 신뢰도 기반의 플랫폼으로서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