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사기 공포에…HUG, 초거대 AI 상담 서비스 실증 돌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공모 선정

HUG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공모에서 AI 안심전세-전세도우미(AI 안심전세) 과제가 선정돼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뉴시스

[더팩트|이중삼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초거대 AI 기반 플랫폼 이용지원' 공모에서 'AI 안심전세-전세도우미(AI 안심전세)' 과제가 선정돼 실증사업(PoC)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PoC는 새로운 기술이 실제 구현 가능한지, 기대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사전에 검증하는 절차다.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기 전, 실현 가능성과 투자가치를 따져보는 일종의 시험대다.

이번 사업은 초거대 AI 솔루션·플랫폼을 보유한 기업과 활용 수요를 가진 행정·공공기관의 매칭을 통해 컨설팅·실증사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HUG는 AI 기술 기업 '바이브컴퍼니'와 함께 연말까지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AI 안심전세는 전세사기 여파로 안전한 계약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을 겨냥한 과제다. 흩어져 있는 전세 관련 정보를 모아 상담 서비스 형태로 제공해 임차인·임대인·중개사 간 정보 격차를 줄이는 게 목표다.

바이브컴퍼니의 자체 거대 언어모델(LLM)인 'VAIVGeM'을 기반으로 구현된 멀티 에이전트 기술을 활용해, 전세계약 전부터 보증금 반환까지 전 주기에 걸친 전세 특화 24시간 상담 서비스의 실증을 목표로 한다. HUG는 실증사업 추진을 통해 과제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해보고, 중장기 정보화 전략 등에 반영·추진할 예정이다.

HUG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임차인이 전세 계약에서 겪는 불안과 정보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양한 AI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국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js@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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