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과 함께한 10년"…현대차 N, 아카이브 개소·멤버십 공개


고성능 브랜드 'N' 성과·비전 한자리
아이오닉 6 N 한정 패키지 공개
2030년까지 7개 N 모델 출시 목표

18일 경기 의왕시 N 아카이브에서 열린 N 출범 10주년 기념식에서 2019년 WRC 제조사 종합 우승에 기여한 현대차 i20 WRC 랠리카가 전시돼 있다. /의왕=황지향 기자

[더팩트ㅣ의왕=황지향 기자] "당신이 있었기에 우리의 상상력과 용기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 출범 10주년을 맞아 지난 18일 경기 의왕시 N 아카이브에서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사 초반 상영된 영상은 이 같은 문구와 함께 팬과 걸어온 N의 발자취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며 현장을 열었다.

현대차는 201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를 공개하며 고성능 브랜드 N을 공식 론칭했다. 벨로스터 N을 시작으로 아반떼 N, 코나 N, 아이오닉 5 N 등 다양한 양산 모델을 선보였으며 WRC와 TCR 등 글로벌 모터스포츠 무대에서 성과를 쌓아왔다.

10년간의 성과는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 상무가 직접 소개했다. 박 상무는 "2014년 WRC 무대 재도전과 함께 N 로고를 처음 선보였고, 2015년에는 'N 2025 비전 그란 투리스모'를 통해 지속 가능한 고성능의 미래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2016년에는 세타2 2.0 터보 엔진을 탑재한 차량으로 뉘르부르크링 24시 레이스에 도전해 내구성을 검증했고, 2017년 벨로스터 N 출시로 고객들에게 첫 양산차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박준우 현대차 N매니지먼트실 상무가 N 브랜드 10주년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황지향 기자

그는 "2018년 벨로스터 N과 i30 N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고, 2019년에는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에 올랐다"며 "코로나19 상황에도 롤링랩 RM19, RM20e 등을 통해 미래 전동화 고성능 기술을 시험했고, 2021년에는 코나 N과 아반떼 N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022년에는 아이오닉 6 기반 RM22e를 통해 팬들의 관심과 성원이 양산 결정으로 이어졌다"며 "팬들의 성원이 없었다면 아이오닉 6 N은 탄생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박 상무는 최근 성과와 미래 비전도 짚었다. 그는 "2023년에는 아이오닉 5 N을 공개해 고성능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고, 2024년에는 WRC 경험과 전동화 기술을 결합한 RN22e를 선보였다"며 "2025년에는 아이오닉 6 N으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퍼포먼스 포 올'이라는 철학을 팬덤과 함께 앞으로의 10년에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어 현대차는 지난 10년간의 기록과 성과를 한눈에 보여주는 상징적 공간 'N 아카이브'를 공식 개소했다. 아카이브에는 2019년 WRC 제조사 종합 우승을 거둔 i20 랠리카를 비롯해 벨로스터 N TCR, 롤링랩 RM 시리즈, 양산차까지 약 50대가 전시돼 있다.

경기 의왕시 N 아카이브 내부에 전시된 롤링랩과 N 양산차들. 전시 차량은 모두 주행 가능한 상태로 관리된다. /황지향 기자

현대차는 이 공간을 단순한 전시관이 아니라 "모든 차량이 장기적으로 주행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살아 있는 보관소"라고 소개했다. 실제로 차량과 부품을 보관하고 정기 점검을 통해 주행 가능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오는 27일부터 12월 28일까지 매주 주말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도슨트 투어를 운영해 N의 역사와 차량을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아이오닉 6 N의 10주년 기념 한정 패키지 '10 이어스 팩'도 공개됐다. 이 패키지에는 파수비오 스티어링 휠, 스웨이드 센터 콘솔, 카본 휠 캡·도어 스커프 등이 적용된다. 출고 이후 전용 도어스팟램프와 번호판 가드가 제공되며, 연내 출시 예정인 카본 에어로 파츠 패키지 구매 우선권도 포함된다. 현대차는 11월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센터에서 10 이어스 팩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 트랙 체험 프로그램을 열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날 국내 최초의 고성능 라이프스타일 멤버십 '디 엔수지애스트'도 선보였다. 멤버십은 주유·세차·필름·랩핑 등 차량 관리 혜택과 함께 서킷 주행, 카트, 시뮬레이션 레이싱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2026년 상반기 정식 론칭에 앞서 오는 10월 15일부터 내년 3월 22일까지 프리뷰 서비스를 운영한다. 일반 고객은 3만9000원, N 차량 보유 고객은 2만9000원에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자에게는 N 퍼포먼스 숍 바우처, 세차권, 주유권 가운데 하나가 제공된다.

현대차가 경기 의왕시에 개소한 ‘N 아카이브’ 전경. 전시장 앞에는 아이오닉 6 N 롤링랩과 아이오닉 6 N이 나란히 전시됐다. /황지향 기자

김주원 현대차 N사업전략팀장은 "디 엔수지애스트는 단순히 차량 혜택을 모아둔 프로그램이 아니라 고성능 문화를 함께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라며 "차량 보유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설계해 운전의 즐거움을 일상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N 브랜드의 향후 전략도 밝혔다. 2030년까지 7개 이상의 N 모델을 출시하고 글로벌 연간 판매 10만대를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미국과 유럽이 주력 시장이지만, 앞으로는 지역을 확대해 글로벌 톱 고성능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구상이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모델을 유지하면서 전동화 고성능 모델 비중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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