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김정산 기자]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직후 금융소비자보호를 핵심 의제로 꺼내 들었다. 주요 금융회사 최고경영인(CEO) 19명을 한자리에 불러 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강화를 직접 주문한 것이다.
금감원은 9일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은행 6곳(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BNK부산) △저축은행 2곳(애큐온·KB) △생명보험 3곳(한화·교보·삼성) △손해보험 3곳(메리츠·DB·현대) △카드사 1곳(하나카드) △증권사 4곳(한국투자·미래에셋·KB·신한투자증권) CEO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새 정부가 금융소비자보호를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금감원도 업무철학과 방식을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1년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제도적 틀이 마련됐음에도 현장에서는 단기성과 위주의 관행과 허술한 내부통제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홍콩 ELS 사태'를 언급하며 "소비자보호에 취약한 지배구조의 근본적 한계를 드러낸 사례"라고 규정했다. 이어 "불건전한 영업 관행과 미흡한 통제 때문에 피해가 반복되는 현실을 바꿔야 한다"며 실질적인 운영 개선을 주문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현장 평가를 통해 금융사 내부통제와 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에게는 독립적 견제 권한을 보장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금융위와 함께 관련 법규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업계에 모범관행을 확산시켜 자발적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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