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분기 영업이익 5216억…전년比 10.3%↑


매출 2조9151억…전년比 11.7%↑

네이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9151억원, 영업이익 5216억원을 기록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네이버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조9151억원, 영업이익 5216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은 10.3% 각각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4974억원이다.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을 견인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서치플랫폼이 1조36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수치다. AI 기반 신규 서비스와 피드를 통한 체류시간 확대, 광고 지면 최적화 및 타게팅 고도화가 영향을 미쳤다. 전체 네이버 플랫폼 광고는 전년 동기 대비 8.7% 성장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86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앱의 안착, 멤버십 및 N배송 경쟁력 강화 등이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같은 기간 온-플랫폼 거래액은 9.0% 늘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와 외부 생태계 확장에 힘입어 411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수치로,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20조8000억원으로 18.7% 성장했다. 네이버는 연내 페이스사인 등 다양한 결제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출시하고 온·오프라인 금융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47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8% 증가했다. 웹툰 성장 반등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확대 등이 반영됐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공공 부문 매출 증가와 라인웍스 유료 ID 확대로 1317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는 UGC, 쇼핑, 플레이스 등 콘텐츠와 사용자 패턴 등의 데이터를 보유한 플랫폼으로서 AI 기술을 접목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화 기회를 확대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AI 기반으로 B2C, B2B, B2G를 아우르는 플랫폼 경쟁력 및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중장기 성장을 위한 새로운 사업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글로벌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ohy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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