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0명 중 8명 "민생회복 소비쿠폰 내수활성화 효과 있을 것"


새정부에 바라는 소기업·소상공인정책 설문조사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신청일인 지난 2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연남동 일대의 매장에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 가능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장혜승 기자]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새정부에 바라는 소기업·소상공인 정책 설문조사'에서 소기업·소상공인의 81.1%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새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소기업·소상공인 과제를 묻는 질문에도 '내수활성화 및 소비촉진'이 39.4%로 가장 많았다. 금융지원(32.4%), 사회안전망 강화(12%)가 그 뒤를 이었다.

배드뱅크를 통한 장기·소액 연체채권 채무조정을 두고는 '반대(59.1%)'가 '찬성(40.9%)'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실상환자와의 형평성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금융위는 113만여 명의 빚 탕감 프로그램 배드뱅크(장기 연체채권 채무조정) 세부 방안을 3분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은행 대출 시 매출액 등 재무제표 기반 신용평가 외 소상공인 전용 신용평가모형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필요하다(71%)'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금융기관들은 전통적 재무정보 외에 전기요금 납부정보, 노란우산 가입기간 등 다양한 대안정보를 활용해 소기업·소상공인의 신용 평가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를 알게 된 경로는 '뉴스·신문 등 주요매체(30.2%)'가 가장 많았다.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에 대한 홍보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보통이다(54.3%)', '잘 이뤄지고 있지 않다(26.8%)', '잘 이뤄지고 있다(18.9%)' 순으로 응답했다.

홍보가 잘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소기업·소상공인은 이유로 '정보 전달 채널이 제한적(32.1%)'를 꼽았다.

홍보 개선방안으로는 '정책 대상자에게 문자, 카카오톡 등 직접알림(33.1%)'이 가장 많았다.

이민경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장은 "지속된 내수 부진으로 지난해 폐업자가 100만명을 넘는 등 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컸다"며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zz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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