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6월 수주 점유율 41%…중국 53%


글로벌 발주 256만CGT…전년比 81%↓
수주잔량 한국 3542만CGT·중국 9682만CGT

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6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총 256만CGT(84척)로 집계됐다. /삼성중공업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글로벌 선박 발주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 조선업계가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의 41%를 차지하며 2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점유율 53%로 1위를 차지했다.

4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6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총 256만CGT(84척)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178만CGT) 대비 44% 증가한 수치이지만, 전년 동기(1326만CGT)와 비교하면 81% 감소한 수준이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37만CGT(50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53%로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105만CGT(18척)로 41%를 기록해 2위에 올랐다. 척당 환산톤수 기준으로는 한국이 5만8000CGT로 중국(2만7000CGT)의 두 배를 웃돌았다. 한국의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비중이 그만큼 높았다는 의미다.

지난달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1억6374만CGT로, 전월보다 158만CGT 줄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9682만CGT(59%), 한국이 3542만CGT(22%)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한국은 318만CGT 감소했고, 중국은 2044만CGT 증가했다.

신조선가는 소폭 반등했다. 6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11로, 전월(186.69)보다 0.42포인트 상승해 4월과 같은 수준을 회복했다. 이는 5년 전인 2020년 6월(126.93)보다 47% 높은 수준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5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 2억7300만달러로 집계됐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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