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팩트ㅣ조소현 기자] SK텔레콤이 AI 서비스 '에이닷(A.)'에 신규 AI 기능 2종인 '노트'와 '브리핑'의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회의, 강의 등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요약해주는 '노트'와 개인 맞춤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브리핑' 기능을 통해,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로의 진화를 예고했다.
우선 노트는 회의나 강의, 상담 등 음성으로 이뤄지는 상황을 AI가 실시간으로 받아쓰고 요약해주는 기능이다. 단순한 음성 인식에 그치지 않고, 문맥에 맞춰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정리하거나 문서 형식으로 가공하는 기능도 갖췄다. 낯선 용어나 개념이 등장할 경우 별도의 앱이나 검색 없이 AI 기반 웹검색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녹음 종료 후에는 △요점 정리 △회의록 △강의 노트 중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해, 중요 키워드와 주제어 중심으로 정리된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의 노트를 선택하면 녹음 완료 후 핵심 개념 정리 등을 포함하는 강의 요약은 물론, 강의 흐름에 맞춰진 구조화된 정리까지 제공된다. 또 복습을 위한 질문이 함께 생성돼 학습 내용을 되짚어 보며 스스로 강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노트는 링크 공유가 가능하며, 비밀번호 설정과 PDF 저장 등 보안성과 활용성을 함께 고려했다. 공유 기능을 켜면(On) 링크 주소가 생성, 공유하고 싶은 대상에게 전달하면 된다. 공유 시에는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이 비밀번호는 언제든 수정 가능하다. 또 공유를 끄면(Off) 곧바로 링크는 비활성화되고, 외부에서 노트 내용을 열람할 수 없다. 저장은 PDF 파일 형태로, 녹음 파일과 함께 이뤄진다.
현재 노트는 앱과 PC 웹 양쪽에서 오픈 베타 형태로 이용할 수 있으며, 1회 녹음당 최대 100분, 월 600분까지 제공된다.
함께 출시된 브리핑은 사용자의 일상을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앰비언트 에이전트(Ambient Agent)'형 서비스다. AI 개인 비서를 지향하는 에이닷의 정체성과 맞닿아 있으며, 원하는 고객에 한해 직접 요청 없이도 고객의 상황과 맥락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하루를 시작할 때 브리핑 서비스가 이용자의 정해진 일정에 따른 동선별 날씨나 관심사 기반의 콘텐츠를 추천하는 식이다.
SK텔레콤은 해당 서비스의 특성상 한 번의 브리핑이 아닌 이전 브리핑 이력과 사용자의 반응과 피드백을 기억해 점점 더 정밀하고 개인화된 '나만의 AI' 서비스로 진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브리핑 서비스는 에이닷 이용자 가운데 선착순 2만명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두 서비스의 베타 테스트를 거쳐 이용자 반응과 피드백을 반영, 이르면 연내 정식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김용훈 SK텔레콤 에이닷 사업부장은 "이번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 베타 버전 추가는 에이닷을 AI 기술로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하는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음성 기술과 고객 생활 패턴 기반으로 일상에서 혁신적 사용자 경험을 AI 기반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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