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 외국인 고객 942만건 결제…글로벌 상권 전략 강화


외국인 매출, 전년 대비 140% 증가
외국인 고객의 쇼핑 만족도 제고 나서

CJ올리브영이 지난해 189개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942만건 결제했다고 밝혔다. /CJ올리브영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CJ올리브영은 지난 한 해 동안 189개 국적의 외국인 고객이 매장을 찾아 총 942만건을 결제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해 외국인 관광객이 찾은 올리브영 매장 수는 1264개로 전체 매장의 약 92%에 달하는 수치다. 지난해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유럽 대륙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국적 고객의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250%, 226% 늘었으며 프랑스도 184%나 높아졌다. 유럽 외에도 한류 열풍이 지속되고 있는 멕시코, 튀르키예는 각각 400%, 34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선케어 상품이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다섯 자리를 차지했다. 온라인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 관련 상품 키워드인 '선블록(Sunblock)', '선스크린(Sunscreen)'과 더불어 한국에서만 쓰이는 영어 표현인 '선크림(Sun cream)'의 검색량이 최근 5년 사이 50%p 가량 늘어났다.

올리브영은 올해에도 차별화된 글로벌 상권 전략을 통해 외국인 고객의 쇼핑 만족도 제고에 나선다.

먼저 외국인 고객 비중이 90% 이상인 '명동 타운'의 특화 서비스를 부산, 제주 등 주요 관광지에 위치하는 매장에도 선제적으로 도입한다. 전자라벨을 비롯, 매장 내 안내 서비스, 결제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점에서 외국어 표기를 강화한다.

외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상품을 'K뷰티 나우', '글로벌 핫이슈' 등 별도의 진열 공간을 마련하고 대용량 구매가 많은 일부 복층 매장의 경우 쇼핑 편의성 향상을 위해 캐리어 보관 서비스도 운영한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은 한국을 찾아오는 외국인들에게 긍정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새로운 K-뷰티 브랜드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K-뷰티가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 잡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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