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사]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변화와 혁신 통한 도전으로 성장하자"


고객 관점에서 고민해 경쟁력 확보…지속 가능 수익 창출 추진
양적 혁신 통한 질적 혁명 필요…스스로 해내야 '생존'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이 취임사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신한카드

[더팩트 | 김태환 기자]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이 변화와 혁신을 통한 도전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창훈 사장은 2일 신임 사장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강조했다.

박 사장은 "인구 감소와 시장 성장률 정체 속에서 디지털로 무장하고 있는 테크 기업 등 경쟁사들은 오히려 더 날카로워지고 있다"면서 "'변화는 향후를 위한 생존 비용(Cost)'이기에 우리는 이 시기에 다시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객의 관점에서 작은 불편함도 없애는 페이먼트(Payment)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그 경쟁력에 따른 시장 지위의 확대, 그리고 시장 지위의 확대에 따른 지속 가능한 수익성 창출, 저는 이 세 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이며, 우리의 본질적 지향점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이러한 지향점에 도달하기 위해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바꾸어 주시기 바라며, 그 나머지 불필요한 것들은 정말 과감하게 버리고 변화에 매진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혁신과 관련해 박 사장은 "저는 본질적으로 양적(Quantity) 주의자이며, 양적 혁신이 없는 회사가 질적 혁명을 이룬 사례는 세계 기업 역사 그 어디에도 없다"면서 "질(Quality)과 양(Quantity)은 서로 분리되는 세계가 아니며, 질적(Quality) 혁명은 양적(Quantity) 혁신이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혁신은) 비용을 줄이면서도 시장 지위를 높이고, 리스크를 낮추면서도 수익 자산을 확대하며, 서비스를 단순화하면서도 히트 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일"이라며 "보통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는 주요 조건이 상충되는 난제다"고 설명했다.

그는 "만일 우리가 시장에서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 한다면, 그 어디에도 참조할 사례나 로드맵(Roadmap)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오직 많은 시도를 해 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다. 어렵지만 그것을 해내는 것이 혁신이고 우리가 여기에 있는 이유이며, 생존(生存)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라고 지적했다.

박 사장은 "이것(변화와 혁신)을 우리가 스스로 해낸다면 성장할 수 있고 생존할 수 있지만, 실패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는 냉혹한 현실을 임직원 모두가 정확히 인식해 주기 바란다"면서 "최선을 다한 순간들이 충분히 축적된 경우에만 혁신은 그 실마리를 우리에게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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