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도 '불닭' 열풍…삼양식품, '7억불 수출탑' 달성


2022년 4억불 달성한 지 2년만

삼양식품이 식품업계 최초로 7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사진은 김정수 부회장의 모습 /삼양식품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삼양식품은 7억불 수출을 달성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2022년 4억불 수출탑을 달성한 후 2년 만이다.

삼양식품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1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식품업계 최초로 7억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수출탑은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체에 주는 상으로 전년도 7월 1일부터 당해 연도 6월 30일까지 1년간의 수출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이번 수상은 2017년 1억불 2018년 2억불 2021년 3억불 2022년 4억불에 이은 다섯 번째 수상이다.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삼양식품의 수출실적은 2년 전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한 7억불을 기록했다.

현재 삼양식품은 대표 수출 품목인 '불닭브랜드'의 세계적 인기로 매년 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2016년 930억원이었던 수출액은 2023년 8093억원으로 7년 만에 9배 가까이 뛰었고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26%에서 68%로 확대됐다. 올해는 3분기까지 총 9638억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수출 비중이 77%까지 늘었다.

특히 불닭브랜드는 100여개국에서 연간 약 10억개가 판매되며 K푸드 대표주자이자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올 한 해 매출액은 1조원을 넘어섰다. 2012년 출시 이후 불닭브랜드 연간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시부터 현재까지 누적 매출은 4조원, 누적 판매량은 70억개에 달한다.

김정수 부회장은 "7억불 수출 달성은 한국 식품이 지닌 높은 경쟁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드높이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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